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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채용설명회&특강 후기

CJ CGV 채용담당자 특강 (2012-07-04, 동국대학교)

by Warm-heart 2013. 4. 24.


CJ CGV 채용담당자 특강



기업 : CJ CGV

장소 : 동국대학교

일시 : 2012년 7월 4일 


기업소개 CGV 

  • 최근 국제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CGV - CJ + 홍콩회사 + 호주회사 (앞 글자만 따서)
  • 최근 기업문화 광고 프로모션 중 (TV)
  • 비전 : 최고의 입지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영화 그 이상의 감동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플렛폼
  • 미션 : 최초, 최고, 차별화된 공간을 통해 다양한 즐거움과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여 최고의 가치 창출
  • 2016년 까지 no1 Eurasia no.1 entertainment space creator
  • 내 최초 신개념 매점 스낵아일랜드 오픈 2010.5
  1. 국내 최초 4D 영화 상영 2009.1
  2. 국내 최초 고품격 프리미엄 영화관 Cine de Chef 개관 2007.5
  3. 국내 최초 중국진출 중국 상해 1호 개관 2006.10
  4. 국내 최초 IMAX 2005.12
  5. 국내 최초 프리미엄 영화관 GOlde Class 2000.7
  6. 멀티플렉스 최초 멤버쉽 제도 도임 
  •  점유율 (2011.11)
  1. CGV 49% 110 (Primus 자체만으로 4~5% 포함)
  2. Lotte Cinema 28% 76
  3. Cines 15% 34
  4. Megabox 8% 18
  • 그 외 정보
  1. 누적관객수 10년 만에 4억명 돌파 
  2. 매출 2010년 4800억 (상영매출 3288, 비상영매출 1515) 
  3. 4천만 인구 중 1/4가 CGV 멤버십 12,000,000 (CJ ONE 포함)
  4. 영업이익 15% (상대적으로 매우 고부가가치 산업) - 원가가 많이 들어가지 않음
  5. 봉급은 많지 않으나 (식품이 모태기에) 인센티브가 높은 편임 (영업이익 때문에)
  6. 브랜드 가치 인정

1) 국가고객만족도 8년 연속 1위

2) 브랜드올림픽 슈퍼브랜드 5년 연속 1위

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8년 연속 1위 등


  • 최고의 3S 극장 기술 구현 
  • 영상+음향+관람환경 Screen Sound Seat
  • 디자인설계노하우 - 세련됨 동선고려 놀고 있는 공간을 최대한 배제 
  • 고객을 위한 매표ㅡ 대기, 관람 요식을 고려한 입체적 설계
  • 국내 87개 Site의 아르바이트생 3,000명 (대학생 위주) 6개월 근무 시 내부적으로 인턴채용 가능 (6개월) -> 정규직 전환 기회 제공 중 
  • 10년 강 70여개 사이트 오픈을 통한 맞춤형 인테리어 실현 (지역적, 문화적 기호성향을 분석하여 타겟의 취향이 고려된 맞춤형 인테리어 구현)
  • 2016년 까지 중국 사이트 100여개 오픈 목표
  • 공간활용 -  Show me the money , 게임? 행사? 광고? - 기본적으로 훌륭한 입지를 보유했기에 가능
  • SMS LEN(영화 예고편 및 광고 송출 시스템) CRM SAP(재무관리, 손익지표관리 시스템) SRM (매표, 매점 및 극장 영버 전반 운영시스템)
  •  E&M 프로그램 시너지 (계열사) 


그룹의 모토 : ONLY ONE (오직 하나, 차별화!)


  • IMAX - 하나의 브랜드, 회사 -> 2000년 대 중반에 어려운 시기 -> 인수 예정이었으나, 사업적 착오로 인수 못함 -> 그 이후 발전 -> 후회케이스로 남아 있음
  • STARIUM - CGV 자체적으로 IMAX와 비슷하게 만든 브랜드 - 초대형을 뛰어넘는 세계 최대 상영관
  • 4DX - 세계 최초 일반 상영영화를 4D로 상영하는 전용 상영관 - 바람, 향기, 물 분사, 움직이는 의자 등의 특수효과로 영화 속 상황을 실감나게 연출
  • VEATBOX - 몸으로 체감하는 사운드 효과 - 소리의 신호를 진동으로 변환하여 의자의 등판과 좌판으로 전달
  • Cine de Chef / Gold Class / Sweetbox / The Private Cinema
  • Cine de Chef - 특급호텔 출신 쉐프가 선보이는 감동의 만찬 100,000원 정도 / 최고급 프랑스 주문제작 시트의 안락한 좌석의 편안한 극장 시설
  • Gold Class - 퍼스트클래스 시설과 함께 제공되는 당신을 위한 최고급 라운지 30,000원 (스낵포함)
  • Sweetbox - 커플형 디자인 시트 
  • 영화관 이상의 서비스로 새로운 문화 비즈니스 모델 제시 - Art hall / Movie Collage
  • 투레쥬르 , 투섬플레이스 -> 계열사 시너지
  • Global
  1. 중국(대표적으로 다닝 CGV) 베트남(현지 1위 기업 인수) 미국 (현재 로스엔젤레스에 한 개의 사이트)
  2. 중국 - 다닝, 신창, 우환, 북경, 천진 빈하이, 푸순, 천진, 따화, 2015년 까지 100개 사이트 운영 목표
  3. 베트남 - 11년 7월 극장업계 1위 Megastar 인수 / 경제자유화가 이뤄진 남쪽에 집중 / 9개 사이트 69스크린
  4. 베트남 - 16년 까지 총 24개 198개 스크린 운영 예정


 

QnA


1. 인사업무로써 해외를 가는 이유?

: 인수합병 PMI업무를 하기 위함 (어떤 인력들이 있는데, 보상 수준, 경영진들의 업무 평가 등을 위해 파견, 구조조정, 조직문화를 어떻게 인수한 회사에 이식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현지 채용 인력 감독, 의견 수렴)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안정


2. 어떤 역량을 갖춘 신입사원을 원하는 가? 얼마나 시간을 투자 하였는가?

: 기본적인 서류, 싸트 

: 심층면접 도입 (조를 나눠서 토론, 개인발표, 토론)

: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 (배경지식 등 -> 열정과 관심도로 평가 함)

: 이미지 관리가 중요함 (숙련된 모습? 노익장? 이런 거 마음에 안 듦) 신입사원 다운 깔끔하고 열정있고 절도있고 의견 제시시에는 자신감 있게 할 줄 아는 그런 이미지를 원함 

: 직무특성화면접 

: 임원진면접 


3.  상경계 우대? 

: 실제로 최종합격자의 경우 상경계가 50%가 안됨 

: 심리학, 어문계가 최근 취업률이 높음 


4. 7~80명 선발계획

- 사이트 운영 (영업부터 시작 - 점장 루트 80%) 

- 20% 지원 부서 배치 


5. 신입사원으로 들어간 후 HRD로 부서 이동 가능성은?

: 현업 즉, 영업 쪽이 유리 

: 실제로 영업에서 인재육성이나 문화조직으로 오는 사례가 종종 있음

: 인사업무에서 재무로 가는 경우도 있음 

: 하지만 과차장 급으로 올라가면 이동이 쉽지 않음 (사원일 때 이동하는 경우가 많음)


6. 영업쪽은 여성은 비선호? 비율은?

: CGV의 경우 여성 지원자 비율이 높음 (실제 근무 인력 역시 많음) 

: 다만 여성은 출산 후 이탈 비율이 높음 


7. 영업직 지원시 로테이션은?

: 처음에는 연고지 (살던 거주지 근처)

: 비연고 발생 가능성 있음 (이 경우 생활 지원, 월세지원 및 대출 5000한도 등) 


8. 해외체류 시 평균 기간은?

: 통상 3년 이상 5년 이하 (주재원의 경우) 따로 시험은 없고, 자체적으로 어학 및 업무성과, 추천 등을 고려 

: 파견의 경우 천차만별 (3개월 ~ 1년)


9. 경영지원 업무 등은 성과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 인력에 대한 질 

: 핵심인력을 얼마나 유치하였는가 

: 승계자를 얼마나 많이 육성했는가

: 인력 인건비를 계획 대비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과로 이어지게 하느냐 (효율)

: 인재육성 프로그램 기획 목표 대비 달성 정도

: 노사의 문제가 얼마나 발생했는가

: 조직 활성화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인사의 경우 대표이사 직속으로 되어 있기에, 대표님이 직접 평가하거나 그룹 차원에서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10. 영업현장에 파견된다고 할 경우, 근무 환경은?

: 기본적으로 3교대 

: 공채의 경우 이 경우를 거치지만, 승진 후 에는 시간 관리를 함. 


11. 구매팀의 경우 채용 인원 및 남자비율이 강하다고 알고 있는데 어떤지?

: 남자 비율이 높음 (타 부서에 비해) 

: 제휴부서, 구매부서의 경우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대해야 하기 때문에


12. 어학

: 영어의 경우 메리트가 떨어짐 

: 제 2외국어가 있어야 메리트가 있음 (해당 회사가 어느 지역을 관심있게 보고 있는가를 눈여겨 볼 것)

삼성의 경우는 전 세계가 특화지역, 따라서 이미 해외영업지점은 현지 인력으로 메꾸었기 때문에 국내 인력이 진출하기 쉽지 않으나, CGV같은 경우 이 부분에 기회가 많음


13. 미국진출의 의미는?

: 상징적 의미

: 문화산업의 원류인 미국에서 성과를 거둔다면 재정적 손실을 감수할 만한 이득이 있다는 판단하에 진출함.

: 현재 미국 15위권 사업자에게 지속적으로 컨텍을 시도 중


14. 마케팅팀 규모 및 치중하는 분야는?

: 마케팅 기획과 디지털 마케팅 팀, CRM, 다양성..... 등 

: 1+1 마케팅 (최근 사례) 

: 팀 별 15명 내외 

: 마케팅 팀 본부 (5개팀) 총 80명 

: 경영지원보다 많이 선발 

: 마케팅 기획 팀의 경우 4~5명 선발 예정

현업에서 성과를 내는 경우 대다수가 Management쪽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이후의 길을 생각하기 위해 (경영자) 반드시 거쳐야 하기 때문에. (두각을 낸다는 가정 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