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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채용설명회&특강 후기

LG생활건강 채용 설명회 후기 (2013-03-28, 중앙대학교)

by Warm-heart 2013. 4. 21.

<LG생활건강 2013년 상반기 신입사원 통합채용설명회>



기업 : LG생활건강

장소 : 중앙대학교 법학관

일시 : 2013년 3월 28일 



LG생활건강의 경우 정규직 공개채용(이하 공채) 방식 대신 세일즈 아카데미와 마케팅 세미나나라는 인턴 교육 과정을 통해신입사원을 선발한다. 2013년 상반기의 경우 제 14회 세일즈 아카데미와 제 9회 마케팅 세미나가 진행 중이다.


사회자 : 강민호 (화장품 사업부)


LG생활건강 안내 동영상

 - 내 생각이 자라는 회사

 - 미치도록 사랑하는 회사

 - 생활용품과 화장품 그리고 음료 사업부분 No.1

 - 세계 약 30개 지사 설립

 - 베트남 글로벌 브랜드 전체 1위 (화장품 사업부)

 - 일본 화장품 시장 점유율 공격적 확대 



LG생활건강 회사 소개

발표자 : 김춘구 전무 (Beauty 사업부장)


- LG그룹의 모태는 락희화학이다. (락희화학 -> 럭키 -> 럭키금성그룹 -> LG그룹)

- 시가 총액 26~28위 기업

- FMCG를 다루는 회사 (그래서 안정적이며, 성장성을 겸비하고 있다)

- 안목이 남다른 인재를 원한다.

  -> 내가 정말 잘하는 것을 더욱 발전하는 '차별화'

  -> 패러다임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지향 

  -> 향기로움과 정갈함이 풍겨나오는 인재



마케팅 직무 소개 


마케팅 담당자란?

 - 마케터는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구성원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체계화하고 생동감있게 움직이게 하는 오케스트라 지휘자

 - Value Chain 관리자 (소비자 - 영업 - 생산 - R&D - 디자인)


소비재 브랜드 마케터는 Branding만 한다?

 - 아니다! 신제품 개발, 생산, 물류, 매출, 재고관리까지 전 라인을 책임진다. 

 - 매출/재고 관리 : 중장기 연간, 분기, 월별, 매출 수립 분석 및 관리 / 손익 재고 분석 및 관리

 - 정책수립 :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관련된 모든 것을 검토 및 계획 수립 

                  매장 내 작은 행사부터 브랜드 및 카테고리를 관리 


마케터의 인재상은?

 - Logic과 Creativity + Ownership 그리고 끈기와 책임감을 지닌 인재 

 - 마케팅에 대한 여렁

 - 자신이 맡은 브랜드를 끝까지 모두 책임질 수 있는 끈기와 근성

 - 현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

 - 철저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기획력

 - 세상을 보는 자유로운 시각과 해석

 - 기존의 틀을 깨는 유연한 사고방식

 - 사업가로서의 감각 즉, '촉'

 - 긍정적인 마인드

 - 단기적으로 힘들다고 그만두는 사람이 아닌 '긴 호흡, 장기적 관점'을 지닌 사람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에게 하는 조언

 - 마케팅은 생각보다 화려한 직업이 아니다

 - 마케터 역시 쓴맛, 단맛 모두를 보게 된다

 - 고고한 백조가 후수 위를 유영하기 위해 쉼 없이 발을 구르는 모습이 마케터와 같다


마케터의 하루?

 - 매출관리 

  -> 돈을 버는 것이 기업의 존재의 이유

  -> 마케터 역시 영업담당자와 같이 매출로 평가 받는다.

  -> 손익관리까지 함께 관리 


 - 생산관리

  -> 제품 공급이 부족하지 않은지, 재고가 있는지, 항상 판매가 가능한지 관리 해야 함 (SCM)

  -> SCM 부서 및 생산 / 부자재업체까지 관리해야 함


 - 정책회의

  -> 영업현장에서 주력으로 판매해야 할 것에 대해 지시 (트렌드에 능통해야 함)


 - 브랜드 전략

  -> 커뮤니케이션 툴이나 정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총괄적인 전략을 기획

  -> POP물부터 광고, 홍보 전반적 관리


 - 제품개발

  -> 소비자의 니즈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컨셉의 제품을 기획하고 실제로 그 컨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을 찾아내고, 이에 맞는 제품의 성능을 개발해서 유통채널에 내보낸 후 피드백을 통해 개선작업을 함

  -> 트렌드는 시시때때로 바뀌기 때문에 규칙적인 조사가 필요함


 마케터를 꿈꾸는 이들에 대한 조언

 - 마케팅은 초콜릿이다. 단맛도 있지만 쓴맛도 있다. 

 - 내 브랜드를 자식처럼 여기는 주인정신이 필요!

 - 이성적 사고 / 숫자를 많이 그리고 잘 만질 수 있는 사람

 - 맡은 바 집요하고 철저하고 그리고 끈기있는 사람

 - 쉽게 지치지 않는 사람




영업 직무 소개 

발표자 : 이진수 상무 (Beauty 사업부 / 방판영업부분)


 - LG생활건강이 처음 방판영업을 시작할 당시 경쟁자인 아모레퍼시픽과 매출에 있어 52배 차이가 있었음.

 - 그러나 지금은 3배 차이로 급격히 따라붙음


영업담당자란?

 - 영업사원은 출시된 제품을 유통채널 / 지역 별로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 및 만족시키고 판매하여 최종성과(매출)

   로 연결하는 멀티플레이어!


영업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영업담당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 마케팅이 잘 된다 하더라고 영업결과는 Logical하게 나오지 않는다.

 - 시장은 이성적이지 않다. 

 - 만약 시장에서 제품과 마케팅이 경쟁사와 차별화되지 않는다면?

 - 소비자의 선택을 이끄는 것은 '영업'이다.

 - 마케팅 직무가 만든 전략을 숫자 즉, 결과로 내는 것. 그것이 영업당장자의 업무다.

 - 엄청난 파급력을 지닌 브랜드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브랜드는 '영업'이 가장 중요하다.

 - 마케터 역시 시장조사를 하지만 그보다 열배, 스무배 이상 뛰어야 하는 것이 영업담당자다. 


영업담당자가 하는 일은?

 - 본인이 담당하는 지역(상권, 유통)에서 회사를 대표하여 주어진 인적/물적 자워을 창의적으로 활용 및 몰표를 달성하고

   성과창출을 책임지는 일련의 활동을 담당한다.


 - 영업전략 

  -> 목표달성을 위해 마케팅 등 유관부서와의 신제품 입점, 인력운영, 프로모션 제안서, 판촉활동 등의 영업활동 수립

   ex/ 프로모션 제안서 (2013년 1~3월 롯데백화점 1층 로비를 대여해달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xxx를 초빙하여 ~~ 한 행사를 하겠다)


 - 거래체결

  -> 전 채널 신규매장 등을 파악하여 회사의 방향과 목적에 맞는 거래선에 한해 공급거래를 체결 


 - 바이어미팅

  -> 제품을 공급받는 1차 고객(바이어)와 만나 입점-진열-판촉-가격 관리 등을 협의 (마진협상)


 - 프로모션 제안

  -> 매출 목표달성을 위해 영업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제안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하고 

      매출 향상에 기여


 - 매장 방문

  -> 방문 목적과 동선을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바이어, 판매사원 그리고 소비자를 만남으로써 진행상항을 확인 및 점검하고 

      제품 교육, 홍보 등을 통해 영업 수행력(실행력)을 검토


LG생활건강이 생각하는 영업은?

 - 고객들이 매장에서 어떤 제품을 사고 주기적 구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다른 브랜드에게 고객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고 그들을 잡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

 - CRM 활동을 정말 열심히 하는 것이 LG생활건강이 생각하는 영업 (능동적)

 - 마케터에 준하는 역량을 보이는 사람 


마지막으로 해주실 말씀은?

 - 확고한 비전과 업무에 대한 Insight를 바탕으로 실행력이 높고 안목이 남다른 진짜 '장사꾼'을 원한다.

 - 세일즈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 

 -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에서 진정한 실력을 발휘하는 '장사꾼'




2013 상반기 채용전형 소개 

발표자 : 김현호 팀장 (채용TFT Leader)


전형 일정

 4월 20일 테스트 전형

 5월 1주차 1차 면접

 5월 4주차 인턴십 전형

 7월 1주차 합숙세미나 전형


자소서

 -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컨셉, 나만의 스토리를 녹여라

 - 독창성 / 진정성 / 논리성

 - 한 예로 이번 채용 설명회에 참석한 입사 1년차 여성사원의 경우 색조화장품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다음과 같은 스토리로 

   자소서에 녹였다고 합니다/


      "저는 색조화장품을 사랑합니다. 학창시절 동대문을 방문해 다양한 매니큐어 제품을 구입했고 이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새로운 색상의 매니큐어 제품을 거리에서 판매를 했고~~~"


테스트 전형

 - 언어 비평

 - 문단 섞어 놓기

 - 수능보다는 짧은 글

 - 수리 비평


면접 전형

 - 인성면접

  -> 인성(책임감, 끈기, 근성) 

  -> 포부 / 소신 / 자신감

  -> 폭 넓은 경험

  -> "조직 적합성"


 - 소요시간은 1시간 가량

  -> 협상면접

  -> 직무추론

  -> 영업전략 면접



입사 1년차 선배사원 QnA 

Q) Sales 직무에 있어 법적 지식이 필요한가?

A) 법적 배경 지식이 있다면 편리한 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경험이 다 도음이 된다


Q) 자소서 4번 항목이 어렵다. Tip이 있는가?

A) Action Plan을 바탕으로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Q) 사업부간 이동은 가능한가?

A) 가능하다. 하지만 빈번하지는 않다.


선배사원들의 Tip

 - 직무 면접 때 회사에 대한 충성도와 관심을 적극 표현했음

 - 구체적으로 어떻게 문제점을 해결할지 고민했음

 - 제품을 잘 모르면서 아는 척은 하지 말자

 - 차라리 모른다고 말하고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자.

 -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정신'이다.

 - 경험적인 면을 어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본인 캐릭터에 대해 깊이 고민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