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2013년 상반기 신입사원 통합채용설명회>
기업 : LG생활건강
장소 : 중앙대학교 법학관
일시 : 2013년 3월 28일
LG생활건강의 경우 정규직 공개채용(이하 공채) 방식 대신 세일즈 아카데미와 마케팅 세미나나라는 인턴 교육 과정을 통해신입사원을 선발한다. 2013년 상반기의 경우 제 14회 세일즈 아카데미와 제 9회 마케팅 세미나가 진행 중이다.
사회자 : 강민호 (화장품 사업부)
LG생활건강 안내 동영상
- 내 생각이 자라는 회사
- 미치도록 사랑하는 회사
- 생활용품과 화장품 그리고 음료 사업부분 No.1
- 세계 약 30개 지사 설립
- 베트남 글로벌 브랜드 전체 1위 (화장품 사업부)
- 일본 화장품 시장 점유율 공격적 확대
LG생활건강 회사 소개
발표자 : 김춘구 전무 (Beauty 사업부장)
- LG그룹의 모태는 락희화학이다. (락희화학 -> 럭키 -> 럭키금성그룹 -> LG그룹)
- 시가 총액 26~28위 기업
- FMCG를 다루는 회사 (그래서 안정적이며, 성장성을 겸비하고 있다)
- 안목이 남다른 인재를 원한다.
-> 내가 정말 잘하는 것을 더욱 발전하는 '차별화'
-> 패러다임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지향
-> 향기로움과 정갈함이 풍겨나오는 인재
마케팅 직무 소개
마케팅 담당자란?
- 마케터는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구성원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체계화하고 생동감있게 움직이게 하는 오케스트라 지휘자
- Value Chain 관리자 (소비자 - 영업 - 생산 - R&D - 디자인)
소비재 브랜드 마케터는 Branding만 한다?
- 아니다! 신제품 개발, 생산, 물류, 매출, 재고관리까지 전 라인을 책임진다.
- 매출/재고 관리 : 중장기 연간, 분기, 월별, 매출 수립 분석 및 관리 / 손익 재고 분석 및 관리
- 정책수립 :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관련된 모든 것을 검토 및 계획 수립
매장 내 작은 행사부터 브랜드 및 카테고리를 관리
마케터의 인재상은?
- Logic과 Creativity + Ownership 그리고 끈기와 책임감을 지닌 인재
- 마케팅에 대한 여렁
- 자신이 맡은 브랜드를 끝까지 모두 책임질 수 있는 끈기와 근성
- 현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
- 철저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기획력
- 세상을 보는 자유로운 시각과 해석
- 기존의 틀을 깨는 유연한 사고방식
- 사업가로서의 감각 즉, '촉'
- 긍정적인 마인드
- 단기적으로 힘들다고 그만두는 사람이 아닌 '긴 호흡, 장기적 관점'을 지닌 사람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에게 하는 조언
- 마케팅은 생각보다 화려한 직업이 아니다
- 마케터 역시 쓴맛, 단맛 모두를 보게 된다
- 고고한 백조가 후수 위를 유영하기 위해 쉼 없이 발을 구르는 모습이 마케터와 같다
마케터의 하루?
- 매출관리
-> 돈을 버는 것이 기업의 존재의 이유
-> 마케터 역시 영업담당자와 같이 매출로 평가 받는다.
-> 손익관리까지 함께 관리
- 생산관리
-> 제품 공급이 부족하지 않은지, 재고가 있는지, 항상 판매가 가능한지 관리 해야 함 (SCM)
-> SCM 부서 및 생산 / 부자재업체까지 관리해야 함
- 정책회의
-> 영업현장에서 주력으로 판매해야 할 것에 대해 지시 (트렌드에 능통해야 함)
- 브랜드 전략
-> 커뮤니케이션 툴이나 정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총괄적인 전략을 기획
-> POP물부터 광고, 홍보 전반적 관리
- 제품개발
-> 소비자의 니즈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컨셉의 제품을 기획하고 실제로 그 컨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을 찾아내고, 이에 맞는 제품의 성능을 개발해서 유통채널에 내보낸 후 피드백을 통해 개선작업을 함
-> 트렌드는 시시때때로 바뀌기 때문에 규칙적인 조사가 필요함
마케터를 꿈꾸는 이들에 대한 조언
- 마케팅은 초콜릿이다. 단맛도 있지만 쓴맛도 있다.
- 내 브랜드를 자식처럼 여기는 주인정신이 필요!
- 이성적 사고 / 숫자를 많이 그리고 잘 만질 수 있는 사람
- 맡은 바 집요하고 철저하고 그리고 끈기있는 사람
- 쉽게 지치지 않는 사람
영업 직무 소개
발표자 : 이진수 상무 (Beauty 사업부 / 방판영업부분)
- LG생활건강이 처음 방판영업을 시작할 당시 경쟁자인 아모레퍼시픽과 매출에 있어 52배 차이가 있었음.
- 그러나 지금은 3배 차이로 급격히 따라붙음
영업담당자란?
- 영업사원은 출시된 제품을 유통채널 / 지역 별로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 및 만족시키고 판매하여 최종성과(매출)
로 연결하는 멀티플레이어!
영업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영업담당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 마케팅이 잘 된다 하더라고 영업결과는 Logical하게 나오지 않는다.
- 시장은 이성적이지 않다.
- 만약 시장에서 제품과 마케팅이 경쟁사와 차별화되지 않는다면?
- 소비자의 선택을 이끄는 것은 '영업'이다.
- 마케팅 직무가 만든 전략을 숫자 즉, 결과로 내는 것. 그것이 영업당장자의 업무다.
- 엄청난 파급력을 지닌 브랜드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브랜드는 '영업'이 가장 중요하다.
- 마케터 역시 시장조사를 하지만 그보다 열배, 스무배 이상 뛰어야 하는 것이 영업담당자다.
영업담당자가 하는 일은?
- 본인이 담당하는 지역(상권, 유통)에서 회사를 대표하여 주어진 인적/물적 자워을 창의적으로 활용 및 몰표를 달성하고
성과창출을 책임지는 일련의 활동을 담당한다.
- 영업전략
-> 목표달성을 위해 마케팅 등 유관부서와의 신제품 입점, 인력운영, 프로모션 제안서, 판촉활동 등의 영업활동 수립
ex/ 프로모션 제안서 (2013년 1~3월 롯데백화점 1층 로비를 대여해달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xxx를 초빙하여 ~~ 한 행사를 하겠다)
- 거래체결
-> 전 채널 신규매장 등을 파악하여 회사의 방향과 목적에 맞는 거래선에 한해 공급거래를 체결
- 바이어미팅
-> 제품을 공급받는 1차 고객(바이어)와 만나 입점-진열-판촉-가격 관리 등을 협의 (마진협상)
- 프로모션 제안
-> 매출 목표달성을 위해 영업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제안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하고
매출 향상에 기여
- 매장 방문
-> 방문 목적과 동선을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바이어, 판매사원 그리고 소비자를 만남으로써 진행상항을 확인 및 점검하고
제품 교육, 홍보 등을 통해 영업 수행력(실행력)을 검토
LG생활건강이 생각하는 영업은?
- 고객들이 매장에서 어떤 제품을 사고 주기적 구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다른 브랜드에게 고객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고 그들을 잡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
- CRM 활동을 정말 열심히 하는 것이 LG생활건강이 생각하는 영업 (능동적)
- 마케터에 준하는 역량을 보이는 사람
마지막으로 해주실 말씀은?
- 확고한 비전과 업무에 대한 Insight를 바탕으로 실행력이 높고 안목이 남다른 진짜 '장사꾼'을 원한다.
- 세일즈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
-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에서 진정한 실력을 발휘하는 '장사꾼'
2013 상반기 채용전형 소개
발표자 : 김현호 팀장 (채용TFT Leader)
전형 일정
4월 20일 테스트 전형
5월 1주차 1차 면접
5월 4주차 인턴십 전형
7월 1주차 합숙세미나 전형
자소서
-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컨셉, 나만의 스토리를 녹여라
- 독창성 / 진정성 / 논리성
- 한 예로 이번 채용 설명회에 참석한 입사 1년차 여성사원의 경우 색조화장품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다음과 같은 스토리로
자소서에 녹였다고 합니다/
"저는 색조화장품을 사랑합니다. 학창시절 동대문을 방문해 다양한 매니큐어 제품을 구입했고 이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새로운 색상의 매니큐어 제품을 거리에서 판매를 했고~~~"
테스트 전형
- 언어 비평
- 문단 섞어 놓기
- 수능보다는 짧은 글
- 수리 비평
면접 전형
- 인성면접
-> 인성(책임감, 끈기, 근성)
-> 포부 / 소신 / 자신감
-> 폭 넓은 경험
-> "조직 적합성"
- 소요시간은 1시간 가량
-> 협상면접
-> 직무추론
-> 영업전략 면접
입사 1년차 선배사원 QnA
Q) Sales 직무에 있어 법적 지식이 필요한가?
A) 법적 배경 지식이 있다면 편리한 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경험이 다 도음이 된다
Q) 자소서 4번 항목이 어렵다. Tip이 있는가?
A) Action Plan을 바탕으로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Q) 사업부간 이동은 가능한가?
A) 가능하다. 하지만 빈번하지는 않다.
선배사원들의 Tip
- 직무 면접 때 회사에 대한 충성도와 관심을 적극 표현했음
- 구체적으로 어떻게 문제점을 해결할지 고민했음
- 제품을 잘 모르면서 아는 척은 하지 말자
- 차라리 모른다고 말하고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자.
-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정신'이다.
- 경험적인 면을 어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본인 캐릭터에 대해 깊이 고민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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