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가 전하는 Tip'
동국대학교 산업스쿨 주관
발표자 : LS그룹연수원 HRD담당자 (주임연구원)
Global Motivator 정영재
고려대 대학원 기업교육전공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에프쿠사 인재육성 센터장
LS그룹 연수원 교육 담당자
[최근 인사담당자 마인드]
- 면접은 스펙보다는 인성, 인성보다는 태도
- 뒷맛... 면접까지 올라갔으면 스펙은 더 이상 안보겠다는 의미
- 공감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 면접관과 피면접자간에 얼마나 Interaction이 오고 가는 가
- 목에서 힘을 빼라 그리고 고개를 끄덕인다
- 면접관 질문에도 공감하라
- 상대방이 아프면, 나도 아프라라고 말 할 수 있는 인재
핵심인재란? 오랜시간 산업에 역군으로 로열티를 지니고 일한 직원들 (고학력자가 아님)
[인사담당자가 생각하는 지원자의 강점]
- 본인만 생각하는 장점이 아닌, 자타가 공인하는 장점을 써야 함
- 다른 사람들이 인정할만한 장점
- 어린 시절 그리고 주변으로부터 이러한 소리를 들었고, 스스로도 이러한 것을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장점이 회사의 어떤 직무에 어떤식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
[인사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 특별한 스킬보다 지식과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 남을 기쁘게 하고, 공감력이 뛰어나고, 어릴 때 꿈이 선생님이었다면? 인사교육 해볼만하다
[교육업무] HRD의 개기특(개념, 기능, 특성)
1 - [개념]
HRD는 조직과 시스템의 인간적인 측면, 인간에 대한 가치와 존업성에 초점을 두고 사람을 기술과 잠재성, 성장, 변화, 개발의 능력을 가진 자원으로 보며, 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체계적인 활동
HRM - 인사팀 - History - 관리
HRD - 교육팀 - Future - 과거 이력보다는 미래를 설계 - 동기부여
인사는 채용, 보상, 승진, 퇴직 관리
교육은 HRM에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면 정형화 시키는 업무
(수 없이 많은 배경을 갖춘 신입사원들을 신입사원의 모습으로 정형화시키는 것)
2 - [기능]
(개인개발) ED - Employee Development 혹은 ID(Individual Development)라고도 함
사례) 중국 주재원으로 파견되는 사원을 교육하는 것 (중국의 문화, 역사 등)
(경력개발) CD - Career Development
사례)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임원
Leader Track / Specialist Track
조직 임원(관리자) 대상 / 연구직 대상 (R&D)
대기업을 가야하는 이유? 인사 및 교육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기 때문에
Leader Track을 따르고 싶은 사람은 보다 큰 조직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 1 [조직개발]
OD - Organization Development
LS그룹의 새로운 : LS Partnership
- 영업직군을 제외한 모든 직원은 넥타이를 푼다
- 2주간의 휴가
- 회식문화를 바로잡자 (119 - 1차만 1가지 술 9시까지)
전 직원을 한 방향으로 Align시키기 위한 일련의 활동 (회식 포함)
3 - [특성]
- 조직체 내에서 일련의 조직된 활동 (Scheduled)
- 일정한 기간 내에 실행이 이루어지는 활동 (Period)
- 계획된 목표대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 (Purpose)
[기업 교육의 역할]
-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자료와 정보를 수집 : 출결관리 등
-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적 활동 결정 : 기업의 존재 이유는 이윤창출 (개인과 조직의 동반성장)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적 해결책 기획 및 실시 : 효과성과 효율성의 차이는? 효과성(결과)&효율성(많이 빨리)
- 교육결과를 평가한 후, 지속적인 개선
-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리드하는 역할 수행
[HRD 패러다임의 변화]
- Training(훈련) -> Learning(학습)
- 시키고 받는 타율적 의미의 교육훈련 -> 스스로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
- 조직주도, 강사주도형 -> 현장/개인 주도형
- 의무교육(조직주도) -> 의무+선택(스스로)
- 소집형(집합교육) -> E-Learning, Action Learning, Bleded Learning
- 주입식(이해) -> 무제해결형(성과)
- 행사성 -> 지속성
- 교재 -> 멀티미디어
Learning by Doing (행함에 의해 배운다)
Learning by Teaching (지향해야 함) - 가르칠 때 배우는 것이 더 많다
생활의 달인이 지식근로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 어떻게 이렇게 잘하세요?
- 몰라요, 하다 보니 그냥 되던데요?
Tip) 자소서 소제목 : 생활의 달인보다 지식 근로자
Action Learning이란?
가설을 세우고 스스로 검증해 가는 과정
A회사에 가고 싶다. A회사를 찾는다. 직원들에게 인터뷰를 한다.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지 직접 알아본다.
[HRD 과정개발 기법] - ADDIE모형
Analysis (요구분석)
- 조직 및 교육 요구 분석
- 환경 분석
- 합습자 분석
Design (교수설계)
- 교육목표의 기술
- 평가 전략의 수립
- 단원의 과목별 설계 및 교수전략
Development (과정개발)
- 평가도구 개발
- 과목 내 세부활동 개발
- 교보재 제작
Implementation (교육실행)
- 교육운영
Evaluation (교육평가)
- 평가실행
- 결과보고서 작성 : 비용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 결과 활용
[HRD 담당자가 되고 싶어?]
담당자 기능
- 전략가
- 영화감독/방송PD : 교육에 부합되는 강사 섭외, 연출
- 예술가 : 교보재 혹은 여러가지 기자재를 구비할 때 피교육자를 최대한 배려하는 예술의 극치
- 연기자 : 누군가를 더 의미있게 소개하는 것
- 접대부 : 고객만족지향, CS, 상대방을 최대한 배려하는 것
담당자 역량
- 교육기획력 (Planning Skill)
- 프로그램개발 능력 (Designing + Development Skill)
- 과정운영능력 (Processing Skill)
- 강의능력 (Facilitating Skill)
[HRD의 기법]
- 경영상의 요구가 무엇인지 분석해야 한다 : 중장기 경영전략, 사업계획서, 시무식 및 창립기념일 등 CEO말씀
- 육성하고자 하는 핵심인재 유형을 결정 : 회사의 핵심역량 분야와 준 핵심역량 분야 등
- 핵심인재에 요구되는 직무분야별 역량을 분석 : 직무분석, 역량분석 / 사내외SME워크샵, 인터뷰, 설무조사
- 인재육성과 관련된 현장의 요구사항을 도출 : 임직원 대상 인터뷰, 설문조사
[HRD Leader의 조건]
- 교육생에 대한 리더십 : 교육생을 아끼는 마음
- 회사에 대한 리더십 : 조직에 대한 사명감
- 자신에 대한 리더십 : Be Proactive, 철저한 자기개발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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