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자료 (2012~2013)/채용설명회&특강 후기

LG전자 한국마케팅본부 채용설명회 (2013-03-06, 성균관대학교)

by Warm-heart 2013. 4. 22.

LG전자 한국마케팅본부 채용설명회







장소 : 성균관대학교 B33 101호 

일시 : 2013-03-06 


발표자: 한국마케팅 본부 인사기획팀장


1. LG전자 하면 떠오르는 것은? 

 - 백색가전

 - 옵티머스G

 - 디오스

 - 휘센

 - 그러나, '사람이 전부다'

   -> LG 기업체 로고는 사람 얼굴을 형상화한 것 (하회탈 형상화)

   ->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


2. 숫자로 표현

 가. 86,697 (LG 임직원 수, 2012 기준)

 나. 50,960,000,000,000 (51조 매출, 2012 기준)

 다. 86% (해외 매출 비중)


3. Wanna be marketer?

 가. 브랜드 인지도

   1) 15개국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43.6%

   2) LG전자 최북단 주재 지역: 스웨덴 스톡홀롬

                  최남단               : 아르헨티나 리오그란데

                  해외법인/지사 개수는? 132개 지사 


 나. Marketing is....

   1) 팔고 싶은 것을 파는 것이 아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는 것이다.


4. Benefit

 가. 4,000 + 10% + alpha

 나. 365일 중 123일이 휴가

 다. 인간존중

   1) 한 사람의 잘난 힘보다 열 사람의 못난 사람의 힘이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구인회 창업회장)

   2) 기업은 곧 사람이다 (구자경 명예회장)

   3) 어렵다고 사람을 안뽑거나 내보내서는 안된다. (구본무 LG그룹 회장)

   4) LG전자를 이끄는 힘은, 구성원 하나 하나로부터 나온다


5. 한국마케팅본부 (Korea Marketing HQ)

 가. 비전

   1)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차별화된 역량을 통하여 국내 시장 No.1 Market Share - Brand 구축

 나. 역할

   1) 국내 LGE의 모든 브랜드 관리 



6. Recruiting Process

 가. 서류전형 시 5,000명 정도 지원(한국마케팅본부 기준)


 나. 자기소개서 제출 시 유의

   1) 상투적 / 미사여구 / 과장법 / 거짓말 / 붙여넣기 피할 것

   2)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3) '성의'를 보여라


 다. 인재상

   1) 꿈과 열정을 가지고 세계 최고에 도전

   2)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

   3) 팀워크를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4)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여 정정당당히 경쟁


 라. 인적성


 마. 어학TEST

   1) 어렵고 복잡한 표현보다, 일상적인 의사 소통 능력 평가


 바. 직무테스트

   1) 한국마케팅본부의 경우 시행 X


 라. PT면접

   1) 특정 과제를 시간을 주고 준비시킨 후 제한시간 내 발표 

   2) 논리적 사고 및 직무 지식 측정

   3) 가까운 매장에 가서 LG와 삼성의 제품 비교 및 개선점 등


 마. 직무 심화 면점

   1) 다대다 (조당 3~5명) 

   2)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3) 전공 및 직무 이해도 


 바. 인성면접


7. Development

 가. 1:1 Caring 육성 면담 

 나. 국내/외 다양한 포지션 경험을 통해 세계 최고의 Marketing Talent 육성

 다. 채용 후 절차

   1) 채용

   2) 개인별 CDP 반영한 배치 및 현장근무 / 해외주재원 등등 


8. Advice

 가. 면접 시 답변을 외워오지 말 것 / 평소에 본인이 생각하던 것들을 풀어낼 것

      (예시) 당신은 당신 친구들이 어떻게 평가하는가? 

                당신은 당신 단점을 어떻게 말하는가? (단점이 장점이 되서는 안된다)


 나. 면접 시 긴장 하지 마라 

      지나친 긴장은 오히려 독이다


 다. 그 순간을 면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지 말 것 

      (예시) 매장을 방문했습니까? 네, 방문해서 ~~을 봤습니다.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


 라. 기업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공부하고 와라 

      (예시) HQ의 경우 하이마트 등 유통채널을 직접 방문하거나 매장 사원들과 대화를 해봐라

                열정을 보여라! 


9. QnA

 가. 상품기획을 한국마케팅본부가 하나요? 

   - 전담부서만 없을 뿐이지 밀접하게 관련되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 마케팅과 차이점?

  - 사업부 마케팅은 해외지역을 담당하는 조직 / 한국마케팅본부는 국내 담당


 다. 재무팀 채용 계획은 없습니까?

  - 이번에는 없습니다.


 라. 입사 후 영업직무를 해야 합니까?

 - 마케팅의 기본은 영업이기 때문에 필드 경험이 필요합니다.


 마. 선발인원은?

 - OO명

 

 바. 전반적 조직 구조와 담당 업무 개괄 설명

 - B2C와 B2B

 - B2C의 경우 한국에 있는 유통 채널 (베스트샵, 하이마트, 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등) 관리 

   지역별로 나뉨 

 - B2B의 경우 시스템에어컨 / 납품(특판)조직 


 - HE마케팅 / HA / AE의 한국 광고를 담당하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 18개 담당으로 구성 


 사. 입사하기 위해 대학생 경험 중 어떤게 좋은가?

 - 한국마케이본부는 '채널을 관리하는 조직'이다 보니 관련 경험이 좋다

 - BestShop에서 무보수로 1주일간 일을 해본 지원자도 있음

 - 직원들을 교육하고 더 나은 판매 프로세스 개선을 고민해야 함 

  

한국마케팅본부의 마케팅 역량은 매우 뛰어나다.

한국 고객들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한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해외를 만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한국마케팅본부에서 경험을 쌓은 뒤 해외영업을 뛰는 것이 좋다는 판단하에

2012 하반기부터 한국마케팅본부 인재채용을 따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