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자동차 산업 전망 “주가중심으로”
<주가 ‘W형’ 추세, 기업별 차별화>
2013 자동차 산업의 전망은?
- 한마디로 ‘어렵다’
수요
1. GDP
1) 2012년도 GDP는 $2만2,705 (전년도 대비 1.3% 상승_2011년도 GDP $2만2,424)
2. 실업률
1) 2012년 실업률 2.8% (그러나! 청년 실업률은 23.1%_OECD회원국 중 최하위)
3. 환율 : \1,080 (2013-01-02)
4. 금리
è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 2012-10-11 / 기준금리를 3.0% -> 2.75% 인하 / 2012-07 3.25%->3.0% 인하 후 추가 인하 /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수출 불안과 내수 침체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강력한 경기부양효과를 내기 위함으로 풀이됨 / 역설적으로 2013년 경기 침체가 예상되기 때문에 취한 조치임
5. 경제성장률 (예상)
1) 금융통화위원회 (2012 : 3% -> 2.4%, 2013 : 3.8% -> 3.2%)
2) 국제통화기금 (2013 : 3% -> 2.7%)
6. 세계경제불황을 가장 모범적으로 탈출한 사례 + 삼성과 현대로 대표되는 수출 성과 = 원화절상 압박
1) 원화절상 = 원화가치 상승 (수출업자 : 손해 / 수입업자 : 이득)
7. 가처분소득
1) 개인가처분소득 “개인소득 중 소비와 저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소득”
2) 개인소비+개인저축 = 가처분 소득 (이자지급, 세금 등은 제외)
3) 부동상 시장 불황 등 가처분소득이 증가할 여지는 낮음
공급
1. Global 공급 과잉
1) 철강산업
è 이미 전세계적으로 5만톤의 철강이 과잉 생산
è 2013년 철강수요는 전년대비 3.2% 증가할 것으로 예상 (불충분)
2) 자동차산업
è Global 과잉 공급 상황에도 불구하고 각 업체는 공급 능력을 키워야 하는 상황
è 자동차 산업의 생존 Keyword는 “신흥국 Penetration”
è 따라서 신공장증설에 따른 생산능력 확대 움직임 (2012년 8월 중국 쓰촨성에 현대자동차와 중국난쥔자동차유한공사가 각 50% 비율로 출자한 쓰촨현대를 설립 및 생산설비 착공)
문제점
1. 영업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재고 누적 -> 재고자산회전률 악화 -> 기업경영위기
2. 공급과잉시대에 가동률(생산성)을 유지하고 향상하기 위해서는
è 가격인하 or 프로모션
è 수요창출
è 회사의 수익성은 하락
3.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원가절감’
è 업체간 협력 / 시스템 공용 / 플랫폼 통합(SW) <- 센서/전자장치 등
부품 공용화 / 저렴한 부품 Sourcing
è 성공한다면 원가 절감 & 실패한다면 대규모 리콜(브랜드 가치 하락)
Ex/ 2009~10 도요타 급발진 문제 관련 1,600만대 대규모 리콜
1,000만대 생산체제 구축과 원가절감을 잘 못 추진한 결과
전망
1. Global 공급 과잉 + 수요가 뒷받침되지 못함 (경기침체 때문)
è ‘공존’ 혹은 ‘격차’
è 격차 : 하위기업의 판매량과 현금흐름은 악화될 것 -> 기업의 미래가치 하락
è 따라서 2013년도 역시 업체간 치열한 경쟁 예상
è Solution : 차별화
2013년 1분기
- 개별소비세(개소세) 종료 / 2012.9~연말 / 에 따른 수요 감소
è 2000cc 이하 (5%->3.5%)
è 2000cc 이상 (8%->6.5%)
è 소비자 부담 완화, 자동차 판매 증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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