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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시사경제 스터디 자료

22. 디지털 방송 전환과 빛과 그늘

by Warm-heart 2013. 4. 19.

디지털 방송 전환과 빛과 그늘

 

자료조사 2013-03-02

발표 2013-03-04

 

0.     주제선정이유

-       2의 방송혁명으로 불리는 디지털 방송으로의 전환이 가지는 사회의 빛과 그늘

-       디지털 방송 전환이 산업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바라봄

 

1.     아날로그 -> 디지털

-       2012 12 31일 오전 4시 지상파 TV방송사의 아날로그 방송 전파 송출 종료

-       1956년 우리나라 최초의 TV 방송 이후 1981 1월 컬러방송 도입과도 같은 방송 혁명을 맞이하게 된 것

-       휴대전화가 2G -> 3G -> LTE로 진화하듯 방송서비스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

 

2.     디지털 방송의 빛과 그늘

가)   디지털 방송의 빛

1)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은 무엇이 다른가?

-       아날로그는 방송 신호를 진폭과 파동, 각도 등을 바꿔가며 송출하는 방식으로 안테나, 전자파, 지형 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송출 거리가 멀어질수록, 험한 지형일수록 방송의 질은 점점 떨어집니다.

-       디지털 방송은 방송 신호를 0 1의 부호로 바꿔 송출하므로 전파 간섭을 다소 받아도 수신부에서 0 1이라는 것만 확인하면 원래 신호로 복원할 수 있기에 품질에 거의 문제가 없다.

 

2)     디지털 방송의 장점

-       아날로그 방송 대비 5~6배 선명한 화질

-       음질 향상 (테이프 -> CD 수준)

-       자막, 해설, 수화방송을 자유롭게 선택 -> 다양한 계층의 방송 접근 확대

-       양방향 방송 실현 (VOD, TV App)

 

나)   디지털 방송의 그늘

1)     5만 가구의 디지털 난민

-       디지털 방송 전환을 못한 5만 가구는 TV시청을 할 수 없음

è  2010년 기준으로 국내 TV시청 가구는 1,734만가구로 0.3%에 해당하는 비중

-       방송통신위원회가 저소득층 중심으로 디지털 방송으로의 전환을 지원했으나 디지털 사각지대를 완전 해소하지는 못함

è  디지털TV 구매비용 지원

è  디지털 컨버터 무상 또는 구매비용 지원

-       정부의 노력이 있었던 것은 분명하지만 디지털 방송 수신을 지원하는 TV 혹은 컨버터가 없는 가정 입장에서는 아무런 대책없이 아날로그 방송 전파 송출을 중단한 것과 같다.

 

 

2)     타 국가 비교

-       미국은 2009, 일본과 프랑스가 2011, 영국은 2012년 아날로그 방송 중단

-       OECD 33국 중 24번째로 디지털 방송 전환을 완료

-       이들 국가들의 디지털 전환율은 98% 수준

 

3.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른 수혜 분야

-       케이블 TV (MSO, Multiple System Operator) 티브로드 / 헬로비전 / 현대HCN / C&M

è  MSO사업자에게는 디지털 방송 전환이 신규 가입자 창출의 기회가 될 것

-       셋톱박스 (휴맥스 / 가온미디어 / 홈캐스트 / 한단정보통신)

è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디지털TV 시장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       컨텐츠 (CJ E&M, 티캐스트, SBS)

è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라 양방향 TV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관련한 컨텐츠 개발 및 수요 증가

-       연관 산업 (홈쇼핑 / 대형TV 제조업체 / T커머스)

è  제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시청자에게 설명하는지가 매출의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TV홈쇼핑 사업에 있어 기존 아날로그보다 5~6배 월등한 화질을 제공하는 디지털 방송 전환이 매출에 직간접 영향을 줄 것

è  디지털TV 혹은 컨버터를 구비하지 않으면 방송을 수신할 수 없기에 디지털TV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

è  T커머스 (TV + Commerce): 디지털 방송을 통해 TV와 리모콘만으로 상품정보 검색 및 결제 등을 할 수 있는 상거래 서비스 (양방향 서비스) / ex. 축구경기를 보며 온라인 배팅

 

4.     결론

-       디지털 난민이 비록 전체 TV 시청 가구 수의 1%도 안되는 소수라고는 해도 이는 분명 정부의 실책

-       실제로 일본 같은 경우 한국이 편성한 예산의 10배가 넘는 자금을 투자해 100%에 가까운 디지털 방송 전환을 보였습니다. 일반인과 관련산업 종사자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이 시골 마을을 돌며 직접 이를 챙김.

-       방송통신위원회의 입장은 이미 디지털 방송 전환을 끝낸 미국과 영국 등의 전환율 역시 98% 정도에 이르는 만큼 문제될 것이 없으며 차후 개선하겠다입니다.

-       디지털 방송의 전환이 국제적 추세이며 다양한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정부 시책이라 할지라도 정부는 소수의 목소리까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