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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시사경제 스터디 자료

20. Bravo, Scandimom

by Warm-heart 2013. 4. 19.

Bravo, Scandimom

 

작성일 : 2013-01-22

발표일 : 2013-01-23

 

1.     서론

-       스칸디맘은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북유럽식 자녀 양육법을 추구하는 30대 젊은 엄마들을 가리킨다.

-       극성스럽고 과도한 경쟁적이었던 양육법 -> 자녀와 질적인 정서적 교감교육을 추구 및 평등한 관계 지향하는 양육법

-       자녀의 교육을 통해 엄마의 행복을 추구 -> ‘아이의 행복추구

-       스칸디맘이 추구하는 북유럽 스타일에는 심플함, 모덤함, 친환경성, 실용성, 평등함의 가치를 담고 있다.

-       한국이 추구하는 Life Model이 과거 일본에서 미국으로, 미국에서 남유럽으로 그리고 이제는 북유럽으로 옮겨짐.

-       2013 10대 키워드로 선정된 Scandimom에 대해 살펴볼 예정

 

2.     스칸디맘이란?

-       예일대 로스쿨의 에이미 추아 교수는 2011년 출간한 자신의 저서인 타이거마더를 통해 교과 공부와 악기 연주 이외의 활동을 일체 금하는 엄격한 주입식 교육이 두 딸을 엄친딸로 키워낸 비결이라 밝힘.  (첫째 딸 소피아 하버드 예일 동시합격)

-       에이미 추아 교수의 타이거마더교육방식은 과거 한국의 어머니들이 고수하던 교육 방식과 유사

-       과거의 한국 어머니들의 교육 방식 (타이거맘, 헬리콥터맘, 알파맘, 캥거루맘)의 모습은 어떠한가? 정작 엄마 자신은 없으며, ‘희생이라는 미명 하에 자녀 주위를 맴돌거나 관심이라는 이름으로 간섭을 일삼으며 자식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는 엄격하고 강인한 모습

-       하지만 개성과 자기애를 갖춘 N세대가 엄마가 되면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이 나타남.

-       N세대 엄마의 모성의 키워드는 더 이상 헌신희생이 아니다.

-       가령 자녀교육을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다고 할 때, N세대 엄마에게 이는 자식에 대한 헌신이 아니다. 가정주부로서 선택한 삶이 가장 좋은 선택이거나 혹은 스스로의 인생을 더욱 윤택하게 꾸려나가기 위함이다.

-       스칸디맘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소비에 대한 죄책감이 없다는 것.

-       궁핍한 어린 시절을 경험한 기성세대와는 달리 물질문명의 혜택을 받은 N세대 엄마들에게 소비는 하나의 습관이다.

-       나에 대한 소비, 자녀에 대한 소비, 가족에 대한 소비 중 어떠한 것도 포기할 수 없다.

-       자녀와 함께하는 소비는 있을 수 있지만 자녀를 위해 나의 소비를 줄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       그러면서도 필요하다면 사교육에 큰 돈을 지출할 수 있는 것이 스칸디맘

 

3.     스칸디맘이 등장한 사회적 배경

-       인터넷 문화를 바탕으로 톡톡 튀는 개성을 발휘한 세대

-       지금의 K-POP을 있게 한 팬덤문화의 주역들이 지금의 N세대 엄마로 성장한 것

-       디지털 기기를 능숙히 다루며, 기성세대와 번번이 대립하며 성장한 이들 즉, 스칸디맘들의 사고방식은 그 이전 세대의 엄마들과 다를 수 밖에 없다.

-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자아관이 달라짐

è  자녀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 -> ‘자신의 행복과 자녀의 행복은 별개

 

4.     스칸디맘의 소비관념

-       유년시절부터 경험한 물질적 풍요는 과거와 달리 소비가 미덕이 아닌 소비가 습관이라는 변화를 낳음.

-       스스로의 패션 뿐 아니라 자녀의 패션에도 최선을 다함

è  자녀와 드레스 코드를 맞추거나, 자녀와 같은 아이템을 소장 (모녀룩, 모자룩, 패밀리룩)

-       스스로에 대한 개발에도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

è  퍼스널 트레이닝 / 식단관리 / 어학연수 /

-       가족단위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음

è  가족단위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Two-Room Package

è  리조트 for Kids (ex/ 아이와 함게하는 리조트 여행)

-       남편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음

è  남성 그루밍 시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음.

 

5.     스칸디맘이 추구하는 스칸디나비아식 스타일

-       실용성과 안전성

è  엄마들 사이에서 명품 유모차로 통하는 스토케 (노르웨이)

-       심플하고 간결한 디자인

è  북유럽 자작나무로 제작한 아동용 가구 예담 (덴마크)

-       사용자를 배려한 제품 설계

è  노르웨이 디자이너가 설계한 아기띠 (노르웨이)

è  앞보기, 엄마보기, 뒤로 업기, 옆으로 안기 등 총 6가지 방식으로 착용 가능

è  아이의 골반 크기에 맞춰 시트 폭을 조절하는 기능 제공

-       친환경성

è  덴마크 친환경 장난감 프랑크 앤 피셔 (덴마크)

 

6.     시사점

-       스칸디맘 트렌드가 시장에 전달하는 의미가 무엇일까?

-       사교육 시장의 재편

è  세대의 가치가 변해도 교육에 대한 열정은 변하지 않는다.

è  자녀교육에 대한 방식이 바뀔 뿐이다.

è  대치동 학원가의 동요는 입시위주 학원교육의 위기일 뿐 사교육 시장은 오히려 확대 될 것

è  예능교육, 감성교육, 체험교육, 인성교육 등 사교육 분야가 블루오션으로 떠오를 것

-       기업들이 주의해야 할 부분

è  제품 철학에 스칸디맘이 추구하는 스타일의 가치를 담기 위해 노력해야 함

è  실용성, 심플함, 모던함, 친환경성, 사용자배려 설계  (특히 유아 용품은 더더욱!)

-       가족 소비장의 큰 손으로 떠오를 스칸디맘

è  엄마와 자녀가 함께하는 패션제품

è  자녀와 같이 쓰는 화장품

è  온 가족이 공유하는 디지털 제품

è  , 가족 지향적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