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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시사경제 스터디 자료

19. 유통산업과 Active Senior

by Warm-heart 2013. 4. 19.

유통산업과 Active Senior


작성 : 2013-01-21
발표 : 2013-01-22


1.     Active Senior?

1)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세대로 외모,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으며, 여가 및 사회활동에 직접 참여한다.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 활동에 나선다는 점에서 실버세대와 구분된다.

2)     소비패턴 또한 3~40대와 크게 다르지 않다.

3)     성역할의 재정립 (은둔형 남자 + 활동형 여자)

-       남자가 퇴직 전후로 심한 혼란을 겪는 반면 여자는 비교적 일찍부터 시니어로서 자신의 역할과 상황을 이해하며 연착륙하는 경향

-       남자가 사회활동에서 물러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느는 반면 여자는 친구나 지역주민과의 교류를 통해 점차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

-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시니어 연령군으로의 편입

 

2.     Active Senior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구매력과 소비적극성을 보이는 Active Senior의 영향력이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산

2)     삼성경제연구소(SERI) 2020년까지 Active Senior 시장이 12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

 

3.     Active Senior의 영향을 받는 상품과 서비스 군

1)     건강 재가요양, 원격치료, 노인전문헬스케어, IT 융합 의료기기

2)     화장품 - 항노화 화장품, 기능성 식품, 한방 제재

3)     금융 - 종합자산관리, 개인연금, 질병 및 간병 보험 상품 

 

4.     유통업계, Active Senior에게로 눈을 돌리다.

1)     2012 12월 말 현대홈쇼핑 관계자들은 스위스 밀리터리 방한부츠방송을 마친 후 구매 고객 연령 자료를 보고 깜짝 놀랐다. 당초 상품을 기획했을 당시에는 아웃도어 방한화의 특성상 외부 활동이 잦은 3~40대가 주 타겟일 것이라고 예측 했으나, 5~60대가 전체의 72%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2)     현대홈쇼핑은 2012 12월 업계 최초로 포낙 보청기를 방송한다. 시중 가격이 120~250만원에 이르는 프리미엄 보청기이다. 하지만 과거 홈쇼핑계에서 이렇듯 특정 연령대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을 방송하는 것은 금기였다. 한 가지 상품을 집중적으로 보여줘야 하는 홈쇼핑의 특성상 가급적 다양한 세대를 포괄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놓으려 하기 때문이다. 특히, 홈쇼핑의 주 타깃인 3~40대 주부의 관심도가 낮고 구매자가 노년층으로 한정되는 보청기의 경우 상상할 수 없는 품목이었다.

3)     비수기 휴가를 떠나는 직장인이 주 타겟이었던 홈쇼핑의 휴양지 여행 상품 특집의 경우 4~50대 장년층 고객이 83%를 차지했다.

 

5.     결론

1)     2000년대 초반 3~40대였던 홈쇼핑 고객 1세대들이 이제 4~50대가 되면서 Senior 중에서 홈쇼핑 구매에 익숙한 고객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구매력 있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Senior로 편입된 것이 유통산업 특히, 홈쇼핑 산업이 Active Senior에게 주목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