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요인
1. 국제경제
- 유럽금융위기
- 전세계 성장률 둔화
è 세계경제는 2010년부터 둔화된 성장률이 반등의 기미를 보이지 않으며 2012년까지 하락이 지속되고 있음.
è 2011년 4%, 2012년 3% 성장률을 기록 2013년도 3% 중반대의 성장률이 예상됨 (LG경제연구소)
è 신흥국 경제성장률 역시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
인도 : 고물가, 글로벌 경제 위축
브라질 : 개인 소비 지출, 세계 경제 둔화에 따른 수출 감소
중국 : 미국과 유럽 등 경제 둔화로 수출 감소 (미국 및 EU 수출 비중 40%)
아세안 : 수출 위주로 세계 경제의 둔화에 따라 다소 감소
- 원자재 가격의 상승률을 다소 안정
2. 환경변화
- 자유무역 협정
- 공정무역
3. 기술변화
- 정보통신 발달 (Smart Phone)
- SNS
- RFID : IC칩과 무선을 통해 식품, 동물, 사물 등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의 정보를 초소형칩(IC칩)에 내장시켜 이를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는 기술. 유통분야에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로 꼽히고 있다.
내부요인
1. 소비자
- 소비 양극화
è Rocketing 소비 (편향소비, 몇 가지 중요한 물건에만 엄청난 돈을 지출하고 나머지 것에는 평균 이하의 지출을 하는 소비 행태 ex/ 남성 시계, 골프 용품)
è 가치 중심의 실속형 소비 증대 – 편향소비의 반대개념으로서 관심영역 이외의 부분 특히, 생필품에 대한 저가 상품 선호 형상
2. 공급자
- 가격 상승 압박 (원자재 가격 상승)
- 농수산물 공급 예측 어려움
3. 환경변화
- 자유무역 협정
4. 국내경제
- 경제 성장율 둔화
è 2011년 4% / 2012년 3.6%
- 가처분 소득 감소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è 가처분 소득이란? 개인가처분소득이라고도 하며, 어느 일정기간에 개인이 획득하는 소득과 그 주체가 이를 실제로 자유롭게 소비 또는 저축으로 처분할 수 있는 소득에는 차이가 있다. 이 때, 후자를 가처분소득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소득에서 개인의 세금과 세외부담, 즉 이자지급 등 비소비지출을 공제하고 여기에 이전소득(사회보장금, 연금) 등을 보탠 것으로서 ‘가처분소득 = 개인소비 + 개인저축’으로 나타낼 수 있다.
è 부동산 등의 보유 자산가치 감소(깡통주택 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유통Trend
1. 업태 다변화 시도의 강화
1) 신규 업태 시도 증가
- 백화점 주도의 복합 쇼핑몰
- 대형마트 주축의 창고형 매장 및 SSM
- 스포츠, 가전, 문구, 신발 전문점
2) On/Off line 동시 운영
-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 기존 Off line 업체의 On line mall 운영
3) 업태가 결합
- 카페와 패스트푸드가 결합한 카페형 편의점
2. 복잡한 시장 구조로 업태의 정체성 혼란
‘업태의 다변화시도로 ‘업태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 업태간 특징 없는 동질화 발생’
1) 개별 업태에 대한 명확한 구분 없이 장점만을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업태의 정체성 혼란
2) 상품 측면
- 의류 및 잡화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
- 식품과 공산품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 음료 및 일상품 (슈퍼마켓과 편의점)
3) 가격 측면
-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특히, 기업형 슈퍼마켓의 경우 상품 가격에 대한 차이가 없음
3. 수익성 확보의 어려움
1) On-line mall
- 마케팅 비용 과다 지출로 수익성 하락
매출액 대비 광고비 (옥션 34.8% / CJ오쇼핑 21.4% / G마켓 13.9%)
-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저가 PB 상품 개발 및 매장 고급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 (주요 대형마트 3사의 판매관리비)
4. 정부 규제의 강화
1) 중소기업 상생, 동반성장,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 수수료 인하 압박 등 정부 규제 강화 지속
2) 동반성장위원회의 SSM 규제
1. 온라인 쇼핑몰 전망 요약
1) Opportunity
- 고연령층 이용 확대 및 모바일 활용 등 소비 패턴 변화
- 편리성과 품질 이슈에 따른 e-식품 수요 증가
- 오프라인 한계를 넘어 전문화 다양성 추구
- 시장 참여자 증대
2) Threat
- 마케팅 비용 증가로 수익성 악화
- SO 수수료 증가로 수익성 악화
- 소비자간 정보 공유 증가로 기존 정보 비대칭성 약화
- 무차별 경쟁으로 채널 신뢰도 하락
3) 2012년 홈쇼핑 업태 특징
- 성숙기 시장에서 질적 확대를 통한 성장 추구
- 구매 연령층 확대, 모바일 쇼핑족 증가
- 경쟁 심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및 신뢰도 하락 기업의 이탈 가능성 증대
2. 2011~12년 온라인 쇼핑몰 결산
2011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30.3조 규모로 전년대비 20.4% 성장
1) 온라인 쇼핑몰간 경쟁 심화
- 온라인 쇼핑몰 광고 선전비 지속 증가 추세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집객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비용 지출 확대
특히 CJ홈쇼핑의 경우 매출 실적은 GS Shop과 함께 1~2위를 다투고 있지만 인지도 측면에서 GS Shop보다 낮은 측면이 있기에 이러한 인식 전환을 위해 많은 광고비 집행
(2010년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추이 - CJ오쇼핑 21.42%)
- 신규 시장 참여자 등장
오픈마켓, 일반쇼핑몰로 양분되어 있던 시장에 소셜커머스 쇼핑몰 진입
2) 질적 성장 도모
- 특화 매장 활성화
이마트몰 ‘온라인 정육점’ / 11번가 ‘프리미엄 전용관’ ‘리빙백화점’
- 합리적인 PB상품부터 고가 명품까지 MD를 확대하고 내실을 추구
3) 모바일 활용 증가
- 모바일 결재 확대
PC기반의 결재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이용 가능 (삼성/신한카드의 간편결재기능)
- 모바일에서 숖이 및 검색이 가능한 온라인 자체 App 개발
GS Shop 국내에서는 최초로 시작
GS Shop의 경우 전체 매출의 3~4% 정도가 모바일 및 IPTV에서 나옴
4) 홈쇼핑 업계의 해외진출 (도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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