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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시사경제 스터디 자료

9. Web2.0

by Warm-heart 2013. 4. 19.

<Web2.0>

Web2.0이 무엇인가?

Web2.0의 사전적 정의는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정보를 모아 단순히 보여주기만 한 것인 Web1.0이라면 Web2.0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포이 정보를 더 쉽게 공유하고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표적인 예로 블로그, 위키피디아, SNS, 유투브 등이 있다.

흔히 Web2.0을 논할 경우 세 가지 혹은 다섯 가지 핵심 키워드를 강조한다. 참여, 공유, 개방 그리고 협업과 집단지성이 그것이다.

이 중 가장 강조되는 것이 바로개방이다. Web2.0은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Sangsangmadang’이라는 기업의 홈페이지가 있다고 가정하자. Web2.0 이전 이 기업의 홈페이지는 방문자에게 자사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일방향 의사소통구조를 가진다. 기껏해야 자유게시판이나 QnA 게시판을 통해 일부 고객과 미미한 소통을 하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Web2.0에서는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 혹은 고객과 고객 사이의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천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싸이월드(cyworld.com)나 국내 선두 포털사이트인 네이버(naver.com)가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조차도 진정한 의미에서 양방향 의사소통이 아니기에, Web2.0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Twiter, Facebook 등과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진정한 Web2.0의 구현방식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이러한 내용을 통해 SNS 중 하나인 트위터가 Web2.0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하나의도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서 Web2.0에서 가장 강조하는 개념인개방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다. 개방도구와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만약 유투브가 동영상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트위터의 정보를 다른 사이트에서 연계할 수 없다면 Web2.0의 대명사인 이들이 과연 현재의 위치에 있을 수 있었을까? 물론 이개방 ‘Free’ 무료라는 전제가 깔린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Web2.0은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구조를 지닌다.

2.  양방향 의사소통 구조는무료 개방의 조건 속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다.

3.  트위터, 페이스북은 Web2.0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이는 IT 산업 속에서 저항할 수 없는 큰 흐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