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C에 주목하라>
최근 한국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기업들의 특징
1. 소비자 성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2. 글로벌 신소비 시장을 공략
3. IT 융합을 통해 이종산업과 연계
4. 안정적인 기존 사업을 기반으로 현신이 가능한 새로운 산업에 진출
현재 한국의 상황
- 불확실한 산업 환경에 노출
- 글로벌 금융 위기로 선진국의 위상이 하락 / 신흥국 부상
- 신흥국의 부상은 기본의 유한한 자원에 대한 기존 선진국과의 마찰
- 선진국을 중심으로 저성정 기조에 진입에 따른 실업률 상승과 사회불안
- 인구구조 역시 출산율 하락과 기대수명 연장으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
è 이러한 근본적인 사회 및 경제의 변화가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어떻게 바꾸는 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
소비자 행동 패턴을 다시 한번 고민해야…
- 현 소비자들은 5가지 트렌트를 통해 사회 변호에 적응하고 있음.
- 휴식, 소통, 나, 공감, 소
1. 휴식: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수단 (레저, 오락)
2. 소통: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함 (SNS)
3. 나: 가족 구성원이 점차 축소되면서 자신의 행복이 무엇보다 중요
4. 공감: 감성적인 부문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자신과 맞는 사람들과 공감 및 이해관계를 형성하고자 함
5. 소(小): 고령화, 저성장, 조기퇴직 등에 대응해 적게 쓰는 합리적 소비 습관
è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에 충족할 방법을 찾기 위해 현대 산업은 크게 다섯 가지 부문에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5C로 규정된다.
5C
1. Clever
-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가치에 부합하는 기능
- 개인 취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Ex/ 신용카드에 IC칩을 내장해 각종 정보를 담아서 교통, 의료, 금융 등 모든 분야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2009년 롯데카드는 대용량 정보 입력이 가능한 IC칩에 저장된 고객 이용정보를 기반으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롯데로열티’서비스를 개시했다. 고객이 마트를 자주 이용하면 마트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신용카드에 자동적으로 저장하는
서비스가 포합되어 있다. 고객은 우편으로 날아오는 쿠폰을 일일이 확인하고 챙길 필요가 없어진다.
2. Convergence
- 수많은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마련하기 위해 기술, 제품, 서비스 등의 전 분야에서 영역에 구분이 필요 없이 이종 기술 및 산업 간 재조합이 요구된다.
-
Ex/ 바이오 칩
작은 기판 위에 DNAhk 단백질 등의 생물 분자들을 결함해 유전자 결함, 단백질 분포, 반응 양상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생물학적 마이크로
칩
2012년 10월 17일 간단한 극소량 채혈만으로
암을 포함한 18가지 만성질환을 거의 정확하게 분석해내는 ‘암
진단 바이오칩’이 바이오이즈사에 의해 개발되었음.
-
Ex/ 스마트폰
기존의 휴대전화에 인터넷 기능을 접목한 컨버젼스 상품
-
Ex/ 금융상품
2010년 11월 Cloud9Creative가 SK네트웍스와 제휴를 통해 SK직영주유소에서 ‘금융 자동화기기 서비스’를 시작. 이에
따라 IBK기업은행과 SK증권 고객이 영업장을 방문해 서비스를
받는 것처럼 주유소에 설치된 자동화기기를 통해 현금 인출, 금융 상품 정보 제공, 상담예약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3. Communication
-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 소통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를 강화한다.
- 인터넷 이후 스마트폰과 SNS 발달로 인해 양방향 소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기업에서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으며, 기업은 Big Data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다.
4. Contents
- 제품을 차별화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핵심적인 역할 수행
- 스마트폰과 태블릿PC등의 확산으로 인해 하드웨어 자체보다는 이에 포함된 컨텐츠가 중요해지고 있다.
- 안드로이드와 같은 개방형 플랫폼이 확산됨에 따라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작이 가능
5. Clean
- 녹생 웰빙, 바이오
-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
- 기후 악화와 환경오염 증가 그리고 고령화는 건강식품에 대한 니즈를 높임
- 폐기물 및 자원 재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증가시킴
- 이는 인류의 생존과도 연결되는 장기적인 플랜이자 미래 산업의 현신적인 변화로 연결
-
Ex/ KT&G 친환경 기술 개발 노력
1) 담배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알류미늄 박지는 재활용이 불가능. 제품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종이박지 개발
2) 영주 공장 인근에 위치한 노벨리스코리아의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잉여 증기에너지를 공급받아 생산활동에 사용함에 따라 연간 Co2 994톤 감축과 소나무 18만 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친환경 효과를 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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