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환학생 자료 (2011~2012)/Arkansas State University

Arkansas State University 교환학생 파견 시 비용관련 (동국대 국제교류팀을 통해 파견할 경우)

by Warm-heart 2012. 2. 27.




많이 하는 질문

1. Application Fee는 지원할 때 내는 비용인가요? 어떠한 방식으로 지불하는 것이 좋을까요?

2. Admissions Information란에서는 Other을 체크하는 것이 맞나요?

3. 등록금이나 기숙사 비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주세요. 
 


 

1번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Application Fee는 말씀하신 것과 같이 지원비입니다. 저희 예전에 납부한 원서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ASU측에서 보낸 공지에 따르면 신용카드 혹은 Cash모두 상관 없다고 하지만, Vias나 Master로 등록된 Credit Card로 납부하시는 것이 편하실 겁니다. Application Form에 기입하신 Credit Card 정보는 Application Fee에 한해서만 금액이 인출 됩니다. 등록음이나 Meal Plan 혹은 Dorm 비용은 ASU에 도착한 이후 별도의 방법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2번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저희도 그 부분이 혼동되어서 (교류팀에서도 정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저희끼리 상의한 결과 "Others"로 기입했는데, 별 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3번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등록금은 몇 학점을 신청하느냐에 따라 개인별로 다르게 책정됩니다. (물론 최소한 12학점은 신청을 하셔야 하며, 그 이상은 18학점 이내에서 개인의 자유입니다. 다만 1기의 수강신청 상황을 보면, 대부분이 12학점을 신청했으며, 그 안에 전공이 2~3개 끼어 있는 경우는 12학점이지만 매우 바쁜 학기를 보내야 합니다. 끊임없이 나오는 Paper 혹은 Presentation등을 준비하며. 틈틈히 파티 및 여러가지를 즐기려면 12학점을 초과해서 신청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강신청이 끝나고 수강학점이 정해지면 아래와 같이 등록금 고지서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이상이 없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등록금 및 기타 비용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로 납부

    2) 현지 은행 개설 후 한국에서 해당 계좌로 송금. 그 후 납부

 

1번 방법의 경우 Student Union이라는 건물로 개인 학생증과 비용을 지불할 신용카드를 지참해서 가면 5분도 안되는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의 특성 상 보통 월 말에 결제가 되므로, 어떤 환율이 적용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 1월 13일 환율이 1,000원이라고 가정하고, 그 날 결제를 했어도 1월 31일 환율이 적용되어 결제가 됩니다. 만약 1월 31일 환율이 2,000원으로 폭등한다면, 그 환율로 비용은 결제가 됩니다. 워낙 큰 금액이므로, 환율이 100원만 차이가 나도 몇 십만원의 비용 차이가 발생하므로,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2번 방법의 경우 조금 복잡하지만 환율변동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학교 도착 후 OT기간에 대부분의 국제학생이 현지 은행에서 계좌를 열게 됩니다. ASU의 경우 Bank Of America와 Liberty Bank 혹은 적은 수지만 First National Bank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지 은행에서 계좌를 열고 인터넷 뱅킹을 신청한 다음, 한국에서 송금을 받으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송금을 받으실 경우에는 City Bank에서 미리 유학생 증명 서류를 제출하셔야 환율우대 등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택할 경우, 환율이 낮을 때 미리 환전을 할 수 있으므로, 앞서 신용카드에서 결제할 때 받을 수 있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아래 명세서는 저희 1기가 납부한 2011 Fall Semester 총 납부금액입니다. 우선 아래 쪽에 Tuition Fall - 대략 $1,900은 저희가 신청한 학점에 대한 Tuition입니다. 그 외에 Athletic Fee나 Library Fee와 같은 여러가지 잡다한 비용과 한 학기분의 기숙사 비용, Meal Plan비용을 합쳐 대략 $7,500을 납부하였습니다. 사실 저희도 처음에 학교에서 공지 받은 금액보다 많이 나와서 당황하였습니다. 따라서 등록금 외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내용을 아래 정보와 같이 학교 측에 통보하였기 때문에, 아마 2기 분들은 정확한 금액을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Athletic Fee와 같은 비용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학점에 따라 변동적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학점을 더 들으면 기타 잡 비용도 동반 상승합니다.

 

 

 

박정은님 요청에 따라 비용납부 세부 목록에 대해 덧붙이겠습니다.

 

Atheletic Fee
- 학교에는 Red's Wolf Center라는 시설이 괜찮은 체육관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비용입니다.

 

Information Technology Fee
- ASU 학생 IP로 로그인을 하면 방대한 자료(간행물, 논문 등)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nfrastucture Fee
- 학교 Infra를 사용하는 비용으로 추측됩니다

 

Library Fee & Student Recreation Fee & ASU Academic Assessment Fee, Student Activity Fee
- 알 수 없습니다.

 

International Tuition Fee
- 국제학생에게 부과되는 비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Tuition Fal
l - 학점 당 부과되는 등록금입니다.

 

UG Intl Bridge Tuition
- 학부수업을 듣는 국제학생은 첫 학기에 Bridge Class 1Credit을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이 과목을 듣는 데 추가로 $500을 납부해야 합니다.
 

UG Untl Programs Tuition
- 원래 유학생의 경우 Arkansas State 주민보다 두 배의 등록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동국대와 ASU의

   협정 결과 In-state Tuition으로 납부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내지 않아도 됩니다. 명세서 아래 쪽에

   보면 같은 금액이 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ernational Unsurance
- 한 학기에 부과되는 보험비용입니다. 이는 의무이며, 반드시 학교에서 들어야 합니다.

   보헙료는 명세서에 자동적으로 포함됩니다.

 

Intl Health Screening Fee
 - 조만간 ASU에서 학교 측으로 몇 가지 서류를 보낼 겁니다. 그 서류에 적혀 있는 내용입니다만, 국제학생의

    경우 의무적으로 MMR 백신과 TB Skin Test를 거쳐야 합니다. 이에 대한 비용입니다.

 

두 달 정도 미국에서 지내보니 미국은 알면 알 수록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비합리적인 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저희 또한 아직까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학점에 따라 체육관 이용 비용이 왜 동반 상승되어야 하며, MMR백신의 경우에도 한국에서 접종받은 내역 증명서를 가져가서 맞지 않아도 됨에도 불구하고, $250이라는 비용을 접종 받는 사람들과 같게 내야하는 지 등에 대해서 말입니다. 내년에 교환오시게 되면, 행정적으로나 일상 생활에서나 우리의 정서로는 이해할 수 없는 많은 부분들에 직면하게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