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환학생 자료 (2011~2012)/Arkansas State University

Arkansas State University's Dormitories (아칸소대학 기숙사 및 밀플랜 정보)

by Warm-heart 2012. 2. 23.


n 
Dormitory

양식을 보면 지원할 수 있는 Residence가 여러 곳이 있으나 실질적으로 교환학생 자격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숙사는 총 4곳입니다. (Kays Hall, Northpark Quad, Arkansas Hall, University Hall) 이 밖에도 Collegiate Park New Apartment Complex가 있습니다만, 교환학생 신분으로는 지원할 수 없는 곳입니다. 사실 기숙사와 같은 가격으로 학교 가까운 곳(off-campus) Collage Corner 혹은 Grove와 같은 계약형 아파트가 있지만 무조건 12개월 계약이라는 계약조건과 교환학생은 의무적으로 on-campus 기숙사 생활을 해야하기 때문에 Residence Life Application을 통해 지원하더라도 앞서 언급한 네 곳의 기숙사 말고는 배정받을 확률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기의 기숙사 파견 현황을 참고해 볼 때, 나이가 어린 그룹(동국대 기준으로 2~3학년) 1~3번 기숙사에 배정받았으며, 나이가 상대적으로 많은 그룹(동국대 기준으로 3~4학년) 4번 기숙사에 배정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Kays Hall

-       Kays Hall의 경우 11층으로 이루어진 아파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지 학생의 경우 신입생을 위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두 명이 하나의 방을 공유하고, 두 방이 하나의 화장실을 공유하는 형태입니다. 각 층마다 로비가 있고, 어떤 곳은 로비가 아니라 공용 주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즉 네 명이 하나의 화장실을 공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복도 양 쪽에 방이 늘어져 있으며, 1층과 2층은 라운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장점으로는 대부분이 신입생이며 한 방을 공유하는 룸메이트가 있으므로, 쉽게 현지인 친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화장실을 여러명이서 공유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시설 또한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현재 해당 기숙사에 거주하는 1기 파견생의 의견입니다


2.     Arkansas Hall

-       5층으로 구성된 남학생 전용 기숙사로, Kay Hall과 같이 복도 양 측에 방이 늘어져 있는 구조입니다. 하나의 방을 2명이 사용하며, 두 방이 하나의 화장실을 사용하는 형태로 Kays Hall과 거의 유사한 구조입니다. 다만 Kays Hall과 달리 공용주방이 존재하지 않으며, 7~80%가 흑인입니다. 특이사항으로는 Gym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숙사에 비해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3.     University Hall

-       5층으로 구성된 여학생 전용 기숙사로입니다. 하나의 방을 2명이 사용하며, 두 방이 하나의 화장실을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1층과 5층에 각각 공용주방이 있으며, 2층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실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교환학생으로 ASU에 와서 주로 이용하게 될 건물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1학년과 2학년 위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기숙사에 거주하는 1기의 말을 빌리자면, 동양인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4.     Northpark Quad

-       앞서 언급한 세 곳의 기숙사와는 달리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기숙사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구성원 모두가 개인 방을 사용한다는 사실입니다. 일종의 Suite room 형식으로써 1인이 사용하는 작은 4방이 하나의 living room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작은 2개의 방이 하나의 화장실을 공유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두 개의 작은 창문 가운데 있는 큰 창문이 living room과 연결되는 창문이며, 그 양 쪽에 작은 방이 두 개 있고, 후면에 역시 작은 방이 2개 있는 구조입니다. 단점으로는 앞서 언급한 기숙사 중 이용해야 하는 건물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living room을 공유하나, 개인 방에서 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다른 기숙사와 달리 개인 공간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룸메이트와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것은 절대적으로 본인의 적극성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해당 기숙사를 이용하는 고학년들은 이미 그들만의 그룹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저학년들보다 쉽게 친해지는 것이 힘듭니다. (이 또한 어디까지나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n 
Meal Plan

ASU는 기숙사를 이용하는 모든 학생에게 Meal Plan을 신청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Meal Plan이라 함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Dining Hall 이용에 관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으로서 이용하게 될 활동반경 가운데에는 Student Union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각종 식당과 등록금 및 각종 요금 납부처, Residence 담당부서, P.O. Office 등과 같은 여러 편의 시설들이 자리하고 있는 건물입니다. Meal Plan을 신청하게 되면 Student Union 1층에 위치하고 있는 Dining Hall에서 언제든지 하루에 몇 번 이든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평일 기준으로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14시간 내내 운영합니다. (07:00-18:30,토일10:30-14:00/16:30-18:30) Meal Plan 종류 중 5days 혹은 7days라고 되어 있는 경우, 전자는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만 이용할 수 있고, 후자의 경우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학기 내내 Dining Hall이 열려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Days 뒤쪽에 붙어있는 +100 혹은 +300 Flux Money라고 불리는 옵션으로서, 학교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유동성 있는 Deposit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내에서 기념품과 사무용품 그리고 교재를 판매하는 Book Store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내 스타벅스, 자판기, Dining Hall을 포함한 다른 식당 등) +100 100달러를 +300 300달러를 의미합니다. 이 금액은 액면가 그대로 합산되어 총 등록금으로 청구됩니다. 1기 대부분이 7Days+100을 신청하였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넉넉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5Days를 신청하는 경우 주말에는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거나 사먹어야 하며, 이 또한 괜찮다는 의견이 1기 학생들의 의견입니다. 다만 기숙사에 따라 주방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은 곳이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Oct 11, 2011

작성 : ASU 파견 1기 경영학과 06 박종서

Jongsou.park@smail.astate.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