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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기업분석

[태광_티브로드] 기업 분석 (일반)

by Warm-heart 2013. 4. 19.

 

-       티브로드는 국내 최대 복수 유선방송 사업자로서 전국 77개의 사업권역 중 21개 권역에서 22개 유선방송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 분야로는 방송, 초고속 인터넷, VoIP등이 있으며, 한국케이블텔레콤을 통한 이동통신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방송통신업계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이 회사가 주목받는 이유 BEST

1.     QTS서비스를 통해 시청자에게 다가가는 티브로드

티브로드가 방송서비스와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을 묶은 쿼드러플서비스(QTS)를 통해 가입자 확보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계열 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 10, 21개 권역의 22개 유선방송사업자(SO)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보일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향후 N스크린 서비스(하나의 콘텐츠를 다앙햔 디지털 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서비스) 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인데요. 이로써 콘텐츠 투자, 내부역량 강화, 네트워크 고도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 등을 통해 종합 미디어그룹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 기업은 1997 개국 이후 천안 중부 수원방송을 비롯해, 한빛방송 계열 8 SO를 인수했으며, 2004년 동대문 강서 남동 서해 등 4개 사, 그리고 2011 5월 동서디지털방송을 인수해 가입자 320만 명을 돌파하는 등 `M&A 강자'로 부상했는데요. 앞으로도 티브로드는 계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시청자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내 놓을 방침으로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2.     2도약을 선언하며 발전하는 티브로드

권역 및 가입자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 케이블 MSO(복수유선방송사업자)인 티브로드가 소통과 즐거움을 모토로 제2도약을 선언했습니다. 이 기업은 새로운 기업 로고를 공개하며 이 같은 개편 내용을 밝혔는데요. 이번 CI 개편을 통해 방송 통신 융합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는 업계 리더로 시청자와 세상을 연결해주는 커뮤니케이션 기업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할 방침입니다. 특히 새로 수립한 미래 비전은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3가지 분야의 부문 간 연계시너지 효과를 통해 국내 최고 미디어그룹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는데요. 또한 현재 320만 명 정도의 시청자를 2015년까지 500만 명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아 더욱 사업에 매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티브로드는 산업 흐름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며 그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3.     티브로드-적십자 대전충남지사 사회공헌 협력

티브로드 중부방송과 대한적십자사 대전·충남지사가 사회공헌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하고 나눔 문화 확산과 건강한 지역공동체 건립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동캠페인 개최, 자원봉사활동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상호 협력, 재난구호활동 참여, 건전 기부문화 운동 및 인도적 차원의 사업에 대한 상호 협의 추진 등을 진행시키기로 했는데요. 특히 나눔 문화 확산과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천안, 아산, 연기지역 주민 5,000여 명이 참여하는 '1회 희망 나눔 행복 공감 걷기대회'를 개최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티브로드는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주며 사회의 모범이 되는 기업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주요연혁

2011 티브로드-적십자 대전충남지사 사회공헌 협력

2011 동서디지털방송 인수, 22 SO

2009 큐릭스 7 SO 인수, 21 SO

2008 티브로드 홀딩스 상호번경

1997년 안양방송 개국

 

▣ 매출액 및 직원수

-       티브로드가 2011년 매출 목표를 8,000억 원으로 세우고 2012년에는 1조 원을 달성한다는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이 기업의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2010년 하반기부터 내부 역량을 강화해오고 있어 2011년도 또한 매출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2015년에는 2 2,000억 원을 달성해 명실상부한 최고 컨버전스 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앞으로도 티브로드는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 등 4가지 분야의 연계 시너지 효과를 통해 국내 최고 미디어그룹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취뽀정보

-       고품질, 양방향 방송의 제공으로 320만 방송 가입자 확보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인터넷 전화 제공으로 120만 통신 가입자를 확보한 국내 최대 복수 유선방송사업자

-       Your Best Partner in Life

-       [비전]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방송과 통신의 융합서비스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

 

입사해야 하는 이유

1.     국내 최대 복수 유선방송사업자(MSO)

-       T-Broad는 국내 최대 복수 유선방송 사업자로서 77개의 사업권역 중 21개 권역에서 22개 유선방송사업자를 보유, 방송, 초고속 인터넷, VOIP(인터넷 전화)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     이웃과 함께하는 밝은 세상

-       이웃과 함께하는 밝은 세상 T-Broad가 함께 만들어나갑니다라는 캐피프레이즈를 가지고 매년 장학금 지급, 불우시설 등의 어려운 환경의 이웃들에게 꾸준한 사회공헌지원을 통해 이웃 사랑실천에 앞장서고 있으며, 환경정화, 무료급식 등 사회봉사활동으로 고객 여러분께 받은 사랑을 보답하고 있습니다.

3.     국내 1 MSO 자리 유지

-       고품질 양방향 방송의 제공으로 320만 방송 가입자를 확보하였고, 통신서비스 품질 강화로 통신 가입자를 확대하고 고객 만족도가 높은 상품 출시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케이블텔레콤을 통한 이동통신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대표: 이상윤] Your Best Partner in Life (source : 홈페이지)

n  국내 최대 복수 유선방송 사업자(MSO)

-       Multiple System Operator

-       전국 77개 사업권역 중 21개 권역에서 22개 유선방송 사업자(SO; System Operator) 보유

-       2012 6월 기준으로 312만 가구가 티브로드의 가입자 (방송권역 SO 22)

-       방송, 초고속 인터넷,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한국케이블텔레콤(KCT)를 통한 이동통신사업(MVNO) 준비 중

-        

n  이웃과 함께하는 밝은 세상_tbroad가 만들어 갑니다.

-       장학금 지급, 불우시설 등을 통한 사회공헌 지원

-       환경정화, 무료급식 : 사회봉사활동

 

n  연혁

-       2011 : 동서디지털방송 인수(10만 가입자), 22 SO

-       2009 : 큐릭스 7 OS인수, 21 OS

-       2008 : ㈜티브로드 홀딩스 상호변경

-       2007 : 인터넷전화 상용화

-       2006 : 티브로드 CI선포 / 디지털방송 아이디지털상용화

-       2005 : GSD 방송 인수

-       2004 : 동대문방송 인수 / 강서방송, 남동방송 인수 / 서해방송 인수

-       2003 : 한빛방송 및 8 SO인수 (국내 최대 MSO)

-       2001 : 경기연합방송 설립

-       2000 : 천안방송, 중부방송 인수 / 수원방송 인수

-       2997 : 안양방송 설립

 

n  CI (2006년 선포) Corporate Identity

-       직원과 고객, 그리고 사회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기업은 잘 구축된 기업 브랜드를 가짐

-       강력하고 일관된 브랜드에는 기업을 이끌어갈 철학이 담겨있듯, 티브로드는 세상을 여는 창이 되고자 하는 의지와 비전을 새로운 Corporate Identity에 담았습니다

  

n  사회공헌 : 나눔의 철학을 실천하는 티브로드 행복나눔 캠페인

1.     2011.05 티브로드 + 일주재단 희망 Plus 장학생 선발 (2)

-       국내 최대 케이블 TV 방송사 티브로드(대표 이상윤)와 일주학술문화재단은 제2기 청소년 희망 Plus 장학생 65명을 선발 및 대한 장학 증서 수여식을 가짐.

-       전국 21개 방송권역에 거주하는 고교생을 후원하는 사업

-       1기 장학생 중 10명을 지속적 후원

-       일회성이 아닌,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후원하는 프로그램

 

n  환경친화

1.     친환경 재생용지로 매년 나무 3천 그루 보호 (2012-08-03)

-       업계 최초 100% 친환경 재생용지 요금납부 고지서 도입

-       재생용지 고지서는 주소기재 부분에 비닐을 부착하던 방식을 탈피해 분리수거에도 편리함을 줌

-       티브로드의 재생지 고지서는 우수한 자원재활용 제품에 정부가 부여하는 GR인증 획득

è  GR인증 (Good Recycled)

-       티브로드가 고객에게 보내는 청구서는 연간 약 1,200만부 – 150톤 정도의 종이 소요

-       재생용지를 도입하면 1년에 3,000그루의 나무 / 4,200톤의 물, 63Kw의 전기를 절약

-       257톤의 이산화탄소 줄이고, 1,523ha의 산림을 보호하는 효과

-       새 종이에 비해 선명도가 다소 낮고 비용도 16%정도 단가가 상승되지만 환경보호를 위해 도입 결정

 

 

 

2.     이동통신 시장 진입 (MVNO) ‘티브로드 모바일’ 2012.08.01 진출

-       한국케이블텔레콤(KCT)의 망을 재제공 받아 서비스를 개시

-       이동전화 단품판매를 시작으로, 곧 케이블 TV, 초고속 인터넷, 집전화 등 유선서비스와 결합상품 구성

QPS(Quadraple Play Service)

-       한국케이블테렐콤은 현재 SK텔레콤의 망을 임대해 MVNO서비스 티플러스를 제공 중

-       티브로드는 한국케이블텔레콤의 최대 주주 (KCT는 티브로드의 자회사)

-       이동전화 단말기를 직접 공급하지 않고 범용가입자 인증칩(USIM) 판매에 주력

-       전화통화 등 단순 휴대폰 기능을 필요로 하는 Needs를 기반으로 형성된 저가 틈새시장 공략

-       이통사 대비 20~40%, 타 알뜰폰 대비 최대 20% 저렴한 요금제 도입

-       반값 요금제의 경우 기본료 5,500, 음성 초당 1.8, 문자 건당 20, 데이터 MB 51.2

1)     피처폰용 요금제 (3가지) : 반값(5,500), 알뜰(7,700), 일반(11,000)

2)     스마트폰용 정액 유심 요금 (6가지) 스마트18, 스마트25, 스마트35

-       틈새시장을 겨냥해 피처폰 중신의 저렴한 요금제를 내세움

-       ‘MVNO 시장은 틈새시장인 만큼 피처폰에 초점을 맞췄다. 유심판매를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 역시 저렴하게 이동통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

-       류재신 마케팅본주장(CMO)

기존 방송권역 내 영업력을 바탕으로 기존 서비스 가입자와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에 날 것

티브로드 모바일은 소비자들의 사용패턴에 따른 틈새시장에 주안점을 두고 상품을 구성 함

가계 통신비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

-       시장 상황 (현재 MVNO(알뜰폰) 시장 점유율은 1.5%에 불과)

è  경쟁자 : CJ헬로비전의 헬로모바일(독자 알뜰폰 사업 중)

è  SKT 자회사인 SK텔링크도 사업 진행 중 (세븐 모바일)

è  온세텔레콤 스노우맨

-       단점

è  쓸 만한 스마트폰 부족 : 국내 통신 시장이 대형 통신 3사 위주로 짜여져 있어 규모가 작은 알뜰폰 업체들이 최신 스마트폰을 공급 받기가 쉽지 않음. 통신사들이 휴대폰에 수십만원의 보조금을 얹어주기 때문에 경쟁 자체가 불가능. 따라서 상품 판매 대상이 공기계를 가지고 있거나, 저렴한 요금제를 원하는 사람으로 한정되어 있음.

n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알뜰폰으로 명칭 변경

-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크게 MNO MVNO로 나뉨

-       MNO SKT, KT, LGT

-       MVNO MNO에게서 통신망을 빌려 자체적인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       망을 개발하는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통화품질은 이동통신사와 같아 합리적인 사용이 가능함

 

 

 

 

3.     2011년 매출 8,000억 달성

-       2012년 매출 1조 및 국내 최고 미디어 그룹 도약

-       2012년 가입자 340 / 2015 500 / 2020 800만 가입자 목표 (2012 6월 기준 314)

è  M&A를 통해 (규제 완화 시)

-       콘텐츠 사업을 하는 티캐스트 + 통신사업 KCT와 함께 그룹 내 미디어사업을 위한 시너지 효과 강화

-       대표 이상윤

è  대표 케이블TV 위치에서의 안주보다 급변하는 방송통신 트랜드에 대처하는 능동적 모습

è  제로섬 게임이 아닌 유로방송시장 파이를 키울 수 있도록 노력

è  케이블TV도 성장하고 여타 유로방송 플랫폼도 성장하길 기대

 

4.     2012.10.26 KT스카이라이프가 고소한 티브로드에 무혐의

-       위성방송 선로를 절단 등 업무 방해의 이유로 KT스카이라이프가 티브로드서해방송을 고소

-       혐의 없음으로 처리 검찰이 처리함 (단순한 업무상 과실)

 

5.     2013 대입 종결자

-       올해 3년 째 수능특강 특집편성 진행

-       복잡한 입시제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수험생과 가족들에게 실질적 정보 제공

-       지역시청자에게 유익한 교육 콘텐츠 보급 활성화를 위해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해 나갈 것

-       기존 강의내용은 티브로드 홈페이지와 디지털케이블TV 무료 VOD를 통해 무료 제공

è  지역채널 어플리케이션(티브로드 App)을 통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에서 편리하게 시청 가능

 

6.     부산 2012 IT EXPO 티브로드 핵심 기술 발표

1)     스마트 디지털 케이블 TV 서비스

-       2012년 말까지 한국디지털케이블미디어센터(KDMC)와 함께 개발 중

-       스마트 TV 없이도 셋톱박스를 이용하여 차별적 UI/UX, TV앱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이번에 선보이는 스마트 셋톱박스는 기존 디지털 케이블 방송 표준 기술인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 HTML5(차세대 표준 인터넷 규격)가 동시에 구현 된다.

-       셋톱박스란? 디지털 위성방송용 수신장비로써 TV 위에 설치한 상자라는 의미에서 이름이 유래. 기존에는 쌍방향 텔레비전과 주문형 영상물을 실현하는데 있어 셋톱박스는 필수적 요소였다.

 

2)     케이블 기가 인터넷 서비스

-       케이블망을 통해 제공되는 초고속 Giga 인터넷 서비스

 

3)     3D 무안경 디지털 사이니지

-       고해상도 다시점(8view) 3D 무안경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기술

-       기존 방식보다 입체감이 훨씬 더 우수한 3D 영상 시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