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 S |
모기업인 롯데그룹의 자금력과 인프라 (2012년 매출 73조원) On/Off-line 결합 (Click and Mortar) |
약점 W |
보수적인 기업 이미지 Copy Cat image (ex/ Drug Store, 초코파이, 밀키스, 2% 부족할 때, 비타파워) 국내 97개 매장으로 업계 3위 1위 이마트 37% / 2위 홈플러스 / 3위 롯데마트 부실한 커뮤니케이션 (타기업 대비 부실한 마일리지 혜택과 VIP 대우) |
기회 O |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M&A에 따른 간접적 혜택 (유통채널 다변화 등) 통 큰 이웃 ‘Good Neighbor’ 전략 추진 (사회적 역할 충실) 그룹 차원의 해외진출 가속화 (글로벌 롯데, 롯데그룹 비전 2018) - 2018년 매출 200조, 해외 비중 30% -> 아시아 Top 10 Global Company |
위기 T |
부정적인 이미지 (골목상권 침투) / 영세상인들과의 마찰 동반성장위원회의 대형마트 규제 강화 (의무휴업일제 확대) 무점포 유통의 성장세 (홈쇼핑 사업의 성장, 소셜커머스의 성장) |
Product (제품) |
PL(Private Label) - 전체 매출에서 PL이 차지하는 비중은 22.5% -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경우 ‘와이즐렉’ 대신 ‘롯데마트’를 PL Brand로 활용 - 글로벌 Sourcing을 통한 PL 1) 호즈 타즈매니아 주에서 자란 쇠고기를 들여옴 2) 월마트에 코카콜라 워액을 납품하는 Cott사로부터 원액을 들여와 콜라 생산 중소협력업체와의 상생의 PL추구 - 상생프로그램인 MPB (Manufacturer Private Brand) è 중소 제조사와 롯데마트 브랜드명 공동 표기 ‘Double Chop’ |
Price (가격) |
경쟁사보다 무조건 더 싸게 - 이마트와 롯데마트 모두 김장배추를 1200원에 판매하기로 결정. 이마트가 행사를 시작하자 급하게 1180원으로 가격조정 후 보도자료 재배포. 통큰 시리즈 - 통큰 피자, 통큰 아몬드, 통큰 짜장, 통큰 압력밥솥, 손큰 두부 |
Place (유통) |
RFID – Future Store |
Promotion (판촉) |
Direct Communication (고객과의 직접 소통 강화) - 롯데마트 페이스북 오픈 - 고정가 캠페인 : 고객이 직접 대형마트 행사상품을 정하는 방식 증강현실 마케팅 (AR Marketing) : 스마트폰으로 AR App을 다운 받아 상품을 비추면 가격, 판매순위, 위치, 할인여부, 재고량 등의 정보가 입체영상으로 표시됨 (초기 개발비 저렴 및 유지비가 거의 안듬) - 권선점과 천천점에서 12월 1일부터 AR서비스 시작. - AR소셜쇼핑 활용 후 롯데마트 월 매출이 8~10% 증가 |
'취업준비 자료 (2012~2013)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J오쇼핑] 기업분석: 최근 보도자료 모음 (2012-11-07 ~ 2013-02-07) (0) | 2013.04.20 |
---|---|
[CJ오쇼핑] 기업분석: SWOT 분석 (0) | 2013.04.20 |
[CJ오쇼핑] 기업분석: 4P 분석 (0) | 2013.04.20 |
[(주)넥센] 기업분석 (자료 모음) (0) | 2013.04.20 |
[(주)넥센] 기업분석 (일반 정보) (0) | 2013.04.20 |
[태광_티브로드] 기업 분석 (가상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출범과 그 전망) (0) | 2013.04.19 |
[태광_티브로드] 기업 분석 (MVNO 관련 자료) (0) | 2013.04.19 |
[태광_티브로드] 기업 분석 (MVNO 사업 중심으로) (0) | 2013.04.19 |
[태광_티브로드] 기업 분석 (영위 사업 중심으로) (0) | 2013.04.19 |
[태광_티브로드] 기업 분석 (일반) (0) | 2013.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