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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기업분석

[롯데마트] 기업분석 (SWOT, 4P)

by Warm-heart 2013. 4. 19.






강점 S

모기업인 롯데그룹의 자금력과 인프라 (2012년 매출 73조원)

On/Off-line 결합 (Click and Mortar)

약점 W

보수적인 기업 이미지

Copy Cat image (ex/ Drug Store, 초코파이, 밀키스, 2% 부족할 때, 비타파워)

국내 97개 매장으로 업계 3 1위 이마트 37% / 2위 홈플러스 / 3위 롯데마트

부실한 커뮤니케이션 (타기업 대비 부실한 마일리지 혜택과 VIP 대우)

기회 O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M&A에 따른 간접적 혜택 (유통채널 다변화 등)

통 큰 이웃 ‘Good Neighbor’ 전략 추진 (사회적 역할 충실)

그룹 차원의 해외진출 가속화 (글로벌 롯데, 롯데그룹 비전 2018)

-       2018년 매출 200, 해외 비중 30% -> 아시아 Top 10 Global Company

위기 T

부정적인 이미지 (골목상권 침투) / 영세상인들과의 마찰

동반성장위원회의 대형마트 규제 강화 (의무휴업일제 확대)

무점포 유통의 성장세 (홈쇼핑 사업의 성장, 소셜커머스의 성장)

 

Product (제품)

PL(Private Label) - 전체 매출에서 PL이 차지하는 비중은 22.5%

-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경우 와이즐렉대신 롯데마트 PL Brand로 활용

-       글로벌 Sourcing을 통한 PL

1)     호즈 타즈매니아 주에서 자란 쇠고기를 들여옴

2)     월마트에 코카콜라 워액을 납품하는 Cott사로부터 원액을 들여와 콜라 생산

중소협력업체와의 상생의 PL추구

-       상생프로그램인 MPB (Manufacturer Private Brand)

è  중소 제조사와 롯데마트 브랜드명 공동 표기 ‘Double Chop’

Price (가격)

경쟁사보다 무조건 더 싸게

-       이마트와 롯데마트 모두 김장배추를 1200원에 판매하기로 결정. 이마트가 행사를 시작하자 급하게 1180원으로 가격조정 후 보도자료 재배포.

통큰 시리즈

-       통큰 피자, 통큰 아몬드, 통큰 짜장, 통큰 압력밥솥, 손큰 두부

Place (유통)

RFID – Future Store

Promotion (판촉)

Direct Communication (고객과의 직접 소통 강화)

-       롯데마트 페이스북 오픈

-       고정가 캠페인 : 고객이 직접 대형마트 행사상품을 정하는 방식

증강현실 마케팅 (AR Marketing) : 스마트폰으로 AR App을 다운 받아 상품을 비추면 가격, 판매순위, 위치, 할인여부, 재고량 등의 정보가 입체영상으로 표시됨 (초기 개발비 저렴 및 유지비가 거의 안듬)

-       권선점과 천천점에서 12 1일부터 AR서비스 시작.

-       AR소셜쇼핑 활용 후 롯데마트 월 매출이 8~10%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