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는 기록사진으로
그 추구한 사항을 진실하게 입증하고, 그것을 강하게 호소하여 사람들 납득
시킨다고 하는 단순한 보도 전달을 넘어선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단순한 사실전달의 기록사진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한 장의 사진에 많은 진실과 감동을 담을 수 있다.
지금까지 단순한 기록의 의미로만 사진을 찍었다면, 다큐멘터리 사진에 진실성, 윤리 등 진정한 다큐멘터리 사진이 궁굼 하다면
사진작가 허용무 작가의
[다큐멘터리 작가로 생각하기] 강좌를 주목해 보자.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강의 개요
우리는 어떤 역사적 사건을 생각하면 어떤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된다. 수많은 사진들 중에 어떤 사진들이 가치를 부여 받고 어떤 사진들은 사라져 버리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사진들은 대부분 기록사진들이고 다큐멘터리사진이다. 이미지가 넘쳐나는 시대에 작게 또는 크게 나름대로의 시각으로 세상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기록하는 방법을 다큐멘터리 사진의 형식을 통해서 공부한다.
● 강의 특징
다큐멘터리 사진 워크숍Ⅰ_ 다큐멘터리 사진 이해하기(6주)
다큐멘터리 사진 워크숍Ⅱ_다큐멘터리 사진 실전 (10주/2010 10월 개강예정) 으로 진행된다.
● 커리큘럼
1. 다큐멘터리 사진워크숍Ⅰ_ 다큐멘터리 사진 이해하기
| |||
1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사진이란 무엇인가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기록사진으로서의 다큐멘터리 사진의 가치 를 역사적 기록을 통해서 알아본다. |
| |
| |||
2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 단순기록에서 예술로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객관적 기록과 주관적 기록 현대 사진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
| |
| |||
3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사진과 윤리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사진의 연출과 조작, 초상권과 저작권을 예를 통해서 알아본다. |
| |
| |||
4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 시대에 맞는 사진언어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그 시대에 맞는 언어의 조건 |
| |
| |||
5 |
강의 주제 |
한국의 다큐멘터리 사진가들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우리나라 다큐멘터리사진가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
| |
| |||
6 |
강의 주제 |
좋은 다큐멘터리사진가의 조건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다큐멘터리사진가가 갖추어야 할 덕목 |
|
2. 다큐멘터리 사진워크숍Ⅱ_다큐멘터리 사진 실전 (2010 10월 개강예정)
| |||
1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 사진, 주제와 소재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좋은 다큐멘터리사진은 주제와 소재가 다르 다. |
이론 | |
| |||
2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사진의 스토리 구성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의 작업을 통해서 다큐 멘터리 작업의 스토리텔링과 구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
이론 | |
| |||
3 |
강의 주제 |
개인작업 작업계획서 발표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작업의 의미와 작업 진행방법 발표와 타당 성 검토 |
| |
| |||
4 |
강의 주제 |
개인작업 발표와 평가 Part Ⅰ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작업의 주제와 관점의 점검을 통해서 완성도 작업의 완성도를 높인다. |
개인작업 진행 | |
| |||
5 |
강의 주제 |
개인작업 발표와 평가 Part Ⅱ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작업의 주제와 관점의 점검을 통해서 완성 도 작업의 완성도를 높인다. |
개인작업진행 | |
| |||
6 |
강의 주제 |
다큐멘터리 작업의 완성도 높이기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작업의 주제에 맞는 효과적인 완성도 높이기 |
개인작업진행 | |
| |||
7 |
강의 주제 |
효과적인 보여주기 방법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사진의 효과 극대화시키는 방법 배우기 신문, 잡지, 사진집 사진전시 등에 맞는 편집 |
이론 개인작업진행 | |
| |||
8 |
강의 주제 |
보여주기의 다른 방법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보여주기 |
개인작업진행 | |
| |||
9 |
강의 주제 |
작업 최종마무리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작업에 맞는 포트폴리오 제작 |
| |
| |||
10 |
강의 주제 |
작업발표 최종평가 |
준비 사항 |
강의 내용 |
10주 동안의 작업 발표 및 평가 |
| |
|
강사 허용무
현대 동신대학교 문화기획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사진학과와 대학원에서 다큐멘터리 사진을 전공했고,
월간 샘이깊은물, 조선일보사 등 언론사에서 사진기자로 일했으며
소멸되어가는 우리문화의 원형을 기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개인전
짧은연대기_2005
원형의 섬 진도_2001
상여를 타고 가는 예수_2000
탄광촌 사람들_1987
출판물
잃어버린 제국_ 가각본 2010
짧은연대기_와 2005
향 따라 여백 찾아가는 실_이레 2001
상여를 타고 가는 예수_가각본 2000
'KT&G 상상마당 서포터즈 2기 (2010~2011) > Galle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cus l 열정을 찾는 이들의 원더랜드 여행기 Vol 1 (0) | 2010.08.23 |
---|---|
상상마당 - 생활 예술 사진가 - 일상속에서 찾는 광끼와 열정 - SLAP 전시 (0) | 2010.08.07 |
상상마당 - 2F 갤러리, 접힘과 펼침의 도서관이 갖는 의미는? (7) | 2010.08.06 |
상상마당 - 그림책 아티스트 마켓 - 어린시절의 눈을 쫓던 그림들이 있다면 (0) | 2010.08.03 |
상상마당이 주목하는 작가 - 몽상 주부의 아름다운 일상 - 소은명 (0) | 2010.08.01 |
상상마당 - Picture Book Artist Market[그림책 아티스트 마켓] (0) | 2010.07.31 |
아트콜라보레이션ㅣ LSD 그리고 윤기원의 Brand Day 속으로! <스크랩> (0) | 2010.07.31 |
상상마당 - Bibliothèque: 접힘과 펼침의 도서관 (1) | 2010.07.22 |
Art Collaboration Project 2010.06.02 ~ 2010.07.25 (0) | 2010.06.25 |
KT&G 상상마당 서교육십 2010: 상상의 아카이브 - 120개의 시선 Part 2 (3) | 2010.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