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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직무분석

[영업관리] 영업담당자란? / 필요역량은? / 하는 일은? (출처_LG생활건강 채용설명회)

by Warm-heart 2013. 4. 22.


영업담당자란?

 - 영업사원은 출시된 제품을 유통채널 / 지역 별로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 및 만족시키고 판매하여 최종성과(매출)

   로 연결하는 멀티플레이어!


영업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영업담당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 마케팅이 잘 된다 하더라고 영업결과는 Logical하게 나오지 않는다.

 - 시장은 이성적이지 않다. 

 - 만약 시장에서 제품과 마케팅이 경쟁사와 차별화되지 않는다면?

 - 소비자의 선택을 이끄는 것은 '영업'이다.

 - 마케팅 직무가 만든 전략을 숫자 즉, 결과로 내는 것. 그것이 영업당장자의 업무다.

 - 엄청난 파급력을 지닌 브랜드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브랜드는 '영업'이 가장 중요하다.

 - 마케터 역시 시장조사를 하지만 그보다 열배, 스무배 이상 뛰어야 하는 것이 영업담당자다. 


영업담당자가 하는 일은?

 - 본인이 담당하는 지역(상권, 유통)에서 회사를 대표하여 주어진 인적/물적 자워을 창의적으로 활용 및 몰표를 달성하고

   성과창출을 책임지는 일련의 활동을 담당한다.


 - 영업전략 

  -> 목표달성을 위해 마케팅 등 유관부서와의 신제품 입점, 인력운영, 프로모션 제안서, 판촉활동 등의 영업활동 수립

   ex/ 프로모션 제안서 (2013년 1~3월 롯데백화점 1층 로비를 대여해달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xxx를 초빙하여 ~~ 한 행사를 하겠다)


 - 거래체결

  -> 전 채널 신규매장 등을 파악하여 회사의 방향과 목적에 맞는 거래선에 한해 공급거래를 체결 


 - 바이어미팅

  -> 제품을 공급받는 1차 고객(바이어)와 만나 입점-진열-판촉-가격 관리 등을 협의 (마진협상)


 - 프로모션 제안

  -> 매출 목표달성을 위해 영업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제안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하고 

      매출 향상에 기여


 - 매장 방문

  -> 방문 목적과 동선을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바이어, 판매사원 그리고 소비자를 만남으로써 진행상항을 확인 및 점검하고 

      제품 교육, 홍보 등을 통해 영업 수행력(실행력)을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