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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직무분석

[마케팅] 마케터의 인재상 / 마케터의 하루 (출처_LG생활건강 채용 설명회)

by Warm-heart 2013. 4. 22.



마케팅 담당자란?

 - 마케터는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구성원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체계화하고 생동감있게 움직이게 하는 오케스트라 지휘자

 - Value Chain 관리자 (소비자 - 영업 - 생산 - R&D - 디자인)


소비재 브랜드 마케터는 Branding만 한다?

 - 아니다! 신제품 개발, 생산, 물류, 매출, 재고관리까지 전 라인을 책임진다. 

 - 매출/재고 관리 : 중장기 연간, 분기, 월별, 매출 수립 분석 및 관리 / 손익 재고 분석 및 관리

 - 정책수립 :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관련된 모든 것을 검토 및 계획 수립 

                  매장 내 작은 행사부터 브랜드 및 카테고리를 관리 


마케터의 인재상은?

 - Logic과 Creativity + Ownership 그리고 끈기와 책임감을 지닌 인재 

 - 마케팅에 대한 여렁

 - 자신이 맡은 브랜드를 끝까지 모두 책임질 수 있는 끈기와 근성

 - 현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

 - 철저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기획력

 - 세상을 보는 자유로운 시각과 해석

 - 기존의 틀을 깨는 유연한 사고방식

 - 사업가로서의 감각 즉, '촉'

 - 긍정적인 마인드

 - 단기적으로 힘들다고 그만두는 사람이 아닌 '긴 호흡, 장기적 관점'을 지닌 사람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에게 하는 조언

 - 마케팅은 생각보다 화려한 직업이 아니다

 - 마케터 역시 쓴맛, 단맛 모두를 보게 된다

 - 고고한 백조가 후수 위를 유영하기 위해 쉼 없이 발을 구르는 모습이 마케터와 같다


마케터의 하루?

 - 매출관리 

  -> 돈을 버는 것이 기업의 존재의 이유

  -> 마케터 역시 영업담당자와 같이 매출로 평가 받는다.

  -> 손익관리까지 함께 관리 


 - 생산관리

  -> 제품 공급이 부족하지 않은지, 재고가 있는지, 항상 판매가 가능한지 관리 해야 함 (SCM)

  -> SCM 부서 및 생산 / 부자재업체까지 관리해야 함


 - 정책회의

  -> 영업현장에서 주력으로 판매해야 할 것에 대해 지시 (트렌드에 능통해야 함)


 - 브랜드 전략

  -> 커뮤니케이션 툴이나 정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총괄적인 전략을 기획

  -> POP물부터 광고, 홍보 전반적 관리


 - 제품개발

  -> 소비자의 니즈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컨셉의 제품을 기획하고 실제로 그 컨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을 찾아내고, 이에 맞는 제품의 성능을 개발해서 유통채널에 내보낸 후 피드백을 통해 개선작업을 함

  -> 트렌드는 시시때때로 바뀌기 때문에 규칙적인 조사가 필요함


 마케터를 꿈꾸는 이들에 대한 조언

 - 마케팅은 초콜릿이다. 단맛도 있지만 쓴맛도 있다. 

 - 내 브랜드를 자식처럼 여기는 주인정신이 필요!

 - 이성적 사고 / 숫자를 많이 그리고 잘 만질 수 있는 사람

 - 맡은 바 집요하고 철저하고 그리고 끈기있는 사람

 - 쉽게 지치지 않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