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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 자료 (2012~2013)/기업분석

[LG생활건강] 기업분석: 일반자료

by Warm-heart 2013. 4. 20.

㈜엘지생활건강

LG Household & Healthcare Ltd/

2001 4 - LG화학에서 분할 및 신설 / IPO

본사 위치 : 종로구

 

1.     회사소개

-       Healthy(생활용품) / Beautiful(화장품) / Refreshing(음료)

-       2011년 매출 3 4,524억원 (전년대비 22.1%증가)

-       영업이익 4,008억원 (전년대비 15.6% 증가)

-       전세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 상위 10% 기업에 속하는 DJS World에 편입

 

2.     사업개요 소개

1)     Healthy (생활용품)_페리오치약_엘라스틴_자연퐁_테크

(1)   산업의 특성

-       샴푸, 비누, 바디워시, 치약, 칫솔 등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필수 소비재

-       경기를 덜 타는 반면, 경쟁이 심한 저관여 상품

-       가격 및 판촉에 의해 매출 변동성 심함

(2)   산업의 성장성

-       대부분의 생활용품 카테고리가 성숙시장으로 들어섬

-       상대적 고관여인 Personal Care(샴푸, 헤어케어, 바디케어)는 지속 성장

(3)   경기변동의 특성

-       경기의 영향 덜 받음

-       여름철 판매액이 소폭 상승 (세정 용품에 관해)

-       1~2 (설날), 9~10 (추석) 판매량 급상승

(4)   국내 시장여건

-       주요 유통채널인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에 영향

-       창고형 매장(빅마텟), 드럭스토어(이마트 분스) 등 새로운 유통 채널 확보

-       불황 극복을 위해 프로모션 강도 및 횟수 증가 (아모레퍼시픽의 해비바스)

-       2011년 시장 점유율 33.8% (2012 3분기 32.6%)

(5)   해외시장 여건

-       거의 모든 국가에서 경기 위축

-       섬유유연제 시장의 경우 가격경쟁력 극심 -> 즉각적 대응이 어려움

-       러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 -> 샘플링, 광고 실시 중 (높은 유통 마진 난관)

-       이란 -> 경제여파로 현지환율 급등 -> 계획 자체 불투명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       타 생활용품 업체와 차원이 다른 다양한 카테고리 운영

-       동일 카테고리 내에서도 세분 시장 나누기

-       해외에 기술 로열티를 받는 치아 미백제 등 R&D 역량

-       국내 최대 규모의 매장 취급률

  

2)     Beautiful(화장품)

Prestige – , , OHUI, 빌리프
Masstige –
이자녹스, 수려한, 라끄베르
중저가 명한 미인도, 아르쌩뜨, 화이트트리, 프레보떼

(1)   산업의 특성

-       내수 경기에 민감

-       GDP 성장 추이와 유사한 트렌드

-       2003년 급격한 경기 침체에 위축

-       브랜드샵을 필두로 재도약

-       진입장벽이 낮음 -> 신규업체의 지속적 진입 -> 시장 과열

(2)   산업의 성장성

-       2000년 화장품법 시행 이후 지속적 성장

-       웰빙/친환경 열풍에 편승한 한방 및 자연주의 화장품이 시장 성장 견인

(3)   경기변동

-       경기변동에 민감히 반응

-       하절기에는 전체적인 제품 수요 감소 -> 계절적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제품 개발 요

(4)   국내 시장 여건

-       인구 고령화 / 여성 소득 증가 / 다 채널, 다 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 패턴 변화 / 친환경, 자연주의

-       2011년 시장 점유율 17.8% (2012 3분기 18.5%)

(5)   해외시장 여건

-       일본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 진출함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       안정적인 유통 포트폴리오 / CRM 활동

-       더페이스샵의 경우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서 사업 초기부터 유지해온 자연주의 컨셉

 

3)     Refreshing (음료산업)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썬키스트, 네스카페, 평창수

(1)   산업의 특성

-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적음

-       원재료의 수입 의존도가 높음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변화에 민감)

-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 진입 용이

(2)   산업의 성장성

-       웰빙 ->국내 커피와 생수시장은 꾸준한 성장세

-       기능성 음료 시장 확대 -> 환타스무디, 슈웹스, 선샤인 등 출시

(3)   경기변동의 특성

-       계절적 요인에 민감히 반응

(4)   국내외 시장여건

-       2011 29.3% (2012 3분기 28.4%)

-       국내 단일 업체 시장 점유율 1 (롯데칠성)에 이은 2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       탄산음료에서만 1~2위를 다툼 / 기타 음료 브랜드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

 

 

4)     2011년 사업 포트폴리오


5)     각 사업부 별 영업이익 비중


6)     경제가치

-       부채비율 123.4% (2005코카콜라, 201011해태음료, 201001더페이스샵 인수 등으로 상승)

 7)     고객가치 & 임직원가치

-       판매사원 수 8.1% 증가

-       여성 임직원 비율 49.9%

-       퇴직률 3.7%

-       출산휴가 후 유지율 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