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생활건강
LG Household & Healthcare Ltd/
2001년 4월 - LG화학에서 분할 및 신설 / IPO
본사 위치 : 종로구
1. 회사소개
- Healthy(생활용품) / Beautiful(화장품) / Refreshing(음료)
- 2011년 매출 3조 4,524억원 (전년대비 22.1%증가)
- 영업이익 4,008억원 (전년대비 15.6% 증가)
- 전세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 상위 10% 기업에 속하는 DJS World에 편입
2. 사업개요 소개
1) Healthy (생활용품)_페리오치약_엘라스틴_자연퐁_테크
(1) 산업의 특성
- 샴푸, 비누, 바디워시, 치약, 칫솔 등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필수 소비재
- 경기를 덜 타는 반면, 경쟁이 심한 저관여 상품
- 가격 및 판촉에 의해 매출 변동성 심함
(2) 산업의 성장성
- 대부분의 생활용품 카테고리가 성숙시장으로 들어섬
- 상대적 고관여인 Personal Care(샴푸, 헤어케어, 바디케어)는 지속 성장
(3) 경기변동의 특성
- 경기의 영향 덜 받음
- 여름철 판매액이 소폭 상승 (세정 용품에 관해)
- 1~2월 (설날), 9~10월 (추석) 판매량 급상승
(4) 국내 시장여건
- 주요 유통채널인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에 영향
- 창고형 매장(빅마텟), 드럭스토어(이마트 분스) 등 새로운 유통 채널 확보
- 불황 극복을 위해 프로모션 강도 및 횟수 증가 (아모레퍼시픽의 해비바스)
- 2011년 시장 점유율 33.8% (2012년 3분기 32.6%)
(5) 해외시장 여건
- 거의 모든 국가에서 경기 위축
- 섬유유연제 시장의 경우 가격경쟁력 극심 -> 즉각적 대응이 어려움
- 러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 -> 샘플링, 광고 실시 중 (높은 유통 마진 난관)
- 이란 -> 경제여파로 현지환율 급등 -> 계획 자체 불투명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 타 생활용품 업체와 차원이 다른 다양한 카테고리 운영
- 동일 카테고리 내에서도 세분 시장 나누기
- 해외에 기술 로열티를 받는 치아 미백제 등 R&D 역량
- 국내 최대 규모의 매장 취급률
2) Beautiful(화장품)
Prestige – 후, 숨, OHUI, 빌리프
Masstige – 이자녹스, 수려한, 라끄베르
중저가 – 명한 미인도, 아르쌩뜨, 화이트트리, 프레보떼
(1) 산업의 특성
- 내수 경기에 민감
- GDP 성장 추이와 유사한 트렌드
- 2003년 급격한 경기 침체에 위축
- 브랜드샵을 필두로 재도약
- 진입장벽이 낮음 -> 신규업체의 지속적 진입 -> 시장 과열
(2) 산업의 성장성
- 2000년 화장품법 시행 이후 지속적 성장
- 웰빙/친환경 열풍에 편승한 한방 및 자연주의 화장품이 시장 성장 견인
(3) 경기변동
- 경기변동에 민감히 반응
- 하절기에는 전체적인 제품 수요 감소 -> 계절적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제품 개발 요
(4) 국내 시장 여건
- 인구 고령화 / 여성 소득 증가 / 다 채널, 다 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 패턴 변화 / 친환경, 자연주의
- 2011년 시장 점유율 17.8% (2012년 3분기 18.5%)
(5) 해외시장 여건
- 일본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 진출함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 안정적인 유통 포트폴리오 / CRM 활동
- 더페이스샵의 경우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서 사업 초기부터 유지해온 자연주의 컨셉
3) Refreshing (음료산업)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썬키스트, 네스카페, 평창수
(1) 산업의 특성
-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적음
- 원재료의 수입 의존도가 높음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변화에 민감)
-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 진입 용이
(2) 산업의 성장성
- 웰빙 ->국내 커피와 생수시장은 꾸준한 성장세
- 기능성 음료 시장 확대 -> 환타스무디, 슈웹스, 선샤인 등 출시
(3) 경기변동의 특성
- 계절적 요인에 민감히 반응
(4) 국내외 시장여건
- 2011년 29.3% (2012년 3분기 28.4%)
- 국내 단일 업체 시장 점유율 1위 (롯데칠성)에 이은 2위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 탄산음료에서만 1~2위를 다툼 / 기타 음료 브랜드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
4) 2011년 사업 포트폴리오
5) 각 사업부 별 영업이익 비중
6) 경제가치
- 부채비율 123.4% (2005코카콜라, 201011해태음료, 201001더페이스샵 인수 등으로 상승)
7) 고객가치 & 임직원가치
- 판매사원 수 8.1% 증가
- 여성 임직원 비율 49.9%
- 퇴직률 3.7%
- 출산휴가 후 유지율 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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