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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재학기간 자료 (2006~2013)/Mass-Communication (매스커뮤니케이션)

Mass-communication 중간고사 정리

by Warm-heart 2011. 6. 23.

n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작용하는 방해 요인의 유형

Ø  물리적 통신두절

Ø  생리적 신체적 장애(졸음, )

Ø  심리적 마음의 문을 닫음, 편견, 고정관념

Ø  의미적 문화, 국가, 인종, 가치관 등의 기반이 다름

 

n  현시미디어 & 재현미디어 & 기술미디어

Ø  현시미디어

-       언어적, 비언어적 요인이 공존하는 실존하는 미디어. 송신자가 곧 현시미디어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소통 현장에 있어야 함.

Ø  재현미디어

-       , 그림, 사진 등 다른 유형의 텍스트를 창조하기 위해 문화적이고 심리적인 관습을 사용하는 수 많은 미디어가 이에 해당

Ø  기술 미디어

-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 기술자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

 

ð  통신기술과 미디어가 발달할수록 커뮤니케이션의 풍부성은 증가함. 하지만 결국 이러한 재현미디어나 기술미디어는 현시미디어를 대신하거나 앞지를 수 없음.

ð  재현미디어와 기술미디어는 한 마디로 현시미디어를 향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음.

 

n  커뮤니케이션의 대칭적 교류와 보완적 교류 그리고 전이교류

Ø  대칭적 교류 두 사람의 행동이 거울과 같이 대칭적으로 서로 반영되어 나타남. 즉 한 사람이 질투하면 다른 한 사람도 질투하고, 한 사람이 좋아하면 다른 한 사람도 좋아하게 되는 것으로 평등적 관계에 가까움.

Ø  보완적 교류 서로 대조적인 행동을 보이게 됨. 한 사람이 적극적이 되면 다른 한 사람은 소극적이 되는 것

Ø  전이교류 복종적 메시지에 대해 대칭적이나 보완적 태도를 보이지 않고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 흔히 말해 술에 물 탄 듯, 물에 술 탄 듯하는 태도.

 

n  커뮤니케이션의 필연성, 비가역성 그리고 비반복성

Ø  필연성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으로써 당연히 해야 하는 것

Ø  비가역성 한번 내뱉은 말은 결코 주워담을 수 없는 것

Ø  비반복성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을 반복한다고 할 지라도 결코 반복적일 수 없는 것. 아무리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할 지라도 앞서 한 커뮤니케이션과 이후의 커뮤니케이션은 분명히 다른 것.

 

n  첫 인상의 원리

Ø  평균원리 상대방을 인지할 때 개인적인 평가 항목이 5가지이면, 각각의 평가에 있어 평균값을 내어 인상을 판단하는 원리

Ø  가산원리 각 평가 항목에 비중이 동일하지 않고, 가산의 원리를 적용하여, 평균값은 낮아도 중히 여기는 항목에 있어 높은 점수를 줄 경우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

 

 

 

 

n  인상 형성 과정에 작용하는 기타 규칙 들

Ø  중심특성 효과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가중치를 두는 것

Ø  부정성 효과 부정적인 정보가 긍정적인 것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열 가지 좋은 인상보다 한 가지 나쁜 인상이 더 큰 영향을 발휘

Ø  초두효과 처음 들어온 정보가 이후에 들어온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Ø  후광효과 일반적으로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는 인상이 일반적인 생각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것. CF모델로써 특정 이미지를 가진 모델을 기용하는 이유 (교수 신뢰할 만 하다 등)

 

n  자기개념과 자기노출

Ø  자기개념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에 대한 개념

Ø  네 가지 자기 개념

 

타인기준                  자기기준

알고 있음

모르고 있음

알고 있음

개방된 자기

가려진 자기

모르고 있음

숨겨진 자기

미지의 자기

Ø  자기노출

-       자기 자신에 관한 정보를 조절하는 과정

-       자기 감시와 관련된 개념

-       자기 감시가 높으면 자기 노출이 낮고, 자기 감시가 낮으면 자기 노출이 높음 (반비례)

 

n  귀인과정

-       왜 그랬을 까라는 식으로 그 원인을 탐구하는 과정

-       귀인과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정보

1)     합의성 그 사람이 하는 행위를 다른 사람들도 하는가?

2)     특의성 그 사람이 하는 행위를 나도 하는가?

3)     일관성 그 사람이 하는 행위가 장소나 시간에 영향을 받는가?

 

n  자신과 타인에 대한 귀인의 방향

안정성

행동 통제력의 위치

내부

외부

안정

능력

과제 난이도

불안정

노력

 

안정성 일관된 행동, 불안정성- 일되지 않은 행동

내부, 외부 행동의 통제 위치

 

1)     과제난이도 통제력의 위치는 외부이며, 일관됨. 예를 들어 일반적인 시험의 경우

2)     통제력의 위치는 외부이면 일관되지 않음. 운이 좋아 시험에 합격한 경우

 

ð  상대방의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이나 부정적 행동을 그 사람의 안정된(일관된) 요인에 귀인하는 경우 관계가 악화도리 가능성이 높다. 불안정한(일관되지 않은) 요인에 귀인하는 경우 악화될 가능성이 낮다

ð  상대방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이나 긍정적 행동을 그 사람의 안정된(일관된) 요인이 귀인하는 경우 관계가 호전될 가능성이 높으며, 불안정한(일관되지 않은) 요인에 귀인하는 경우 호전될 가능성이 낮다.

n  불확실성 감소 이론이란?

-       관계의 초기에는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면서 불확실성이 감소하지만, 지속적으로 관계를 가짐에 따라, 불확실성은 증가한다.

 

n  예측된 결과 가치 이론이란?

-       상대방과 나의 관계의 가치가 긍정적으로 평가될수록, 커뮤니케이션의 양은 증가하지만, 부정적일 경우 증가하지 않는다.

 

n  스키마와 스크립트

Ø  스키마

-       사전에 가지고 있는 지식 혹은 경험을 통해 머릿속에 축적된 지식

-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에 상대방에 대한 사전적 지식 (스키마)를 가지고 접근하게 됨. 하지만 예상된 커뮤니케이션 결과가 사전적 지식과 다를 경우, 이를 긍정적으로 처리하기 보다는 부정적으로 보게 됨. (무시 혹은 왜곡)

-       예를 들어 소개팅을 할 경우 주선자에게 제공 받은 상대방의 정보가 스키마가 됨. 하지만 상대방을 만났을 때, 사전적 지식과 다를 경우 스키마와 충돌하게 됨.

 

Ø  스크립트

-       정형화된 상황이나 통상 일련의 사건에 관한 도식적 지식

-       예를 들어 식당가기, 극장가기 등과 같은 일정한 상황에서 인지되는 판에 박힌 사건들 즉, 그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 일어날 필수적인 사건들에 관한 위계적인 연결을 가리킴

 

Ø  스키마와 스크립트의 구별

-       어떤 대상, 사건, 상황 등에 대한 큰 단위의 정보가 스키마인 반면, 사건의 진행과정에 관련된 지식체계가 스크립트이다.

 

Ø  스키마와 스크립트의 영향

-       예를 들어 선생님의 경우 일종의 스키마를 가지고 학생을 대할 가능성이 높다. 특정 학생이 말썽꾸러기라는 스키마를 가지고 있을 경우, 그 학생이 말썽을 피우지 않더라도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저 학생이 왜 얌전하지?’라는 식으로 생각하게 됨. 그 이후 학생이 문제를 일으키면 저럴 줄 알았어라는 식으로 생각하게 된다.

 

n  자기충족적 예언 (피그말리온 효과)

-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

-       타인이 나를 존중하거나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는 현상

-       하지만 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하나의 노이즈로 작용

 

 

 

 

 

 

 

 

n  귀인 및 판단 과정에서의 오류

Ø  기본 귀인 오류

-       잘못을 상황 탓으로 돌림

-       학생이 교수께 인사를 하지 않았을 경우, 학생이 교수를 보지 못했을 수도 있고, 바쁜 일이 있어서 급하게 가느라 인사를 못했을 거야. 라고 생각함.

 

Ø  행위자 관찰자 귀인 편향

-       행위자는 관찰자 탓을 하고 관찰자는 행위자 탓을 함.

-       친구가 물을 엎지른 경우, 물을 엎지른 사람은 친구에게 그 탓이 있다고 생각하고 친구는 물을 엎지른 사람이 부주의하다고 생각

 

Ø  자기 본위적 편향

-       같은 일일지라도 내가 하면 긍정적인 것, 남이 하면 부정적인 것

 

n  개인 내 존재하는 갈등의 유형

Ø  접근-접근 갈등

-       두 가지 선택이 모두 개인에게 보상을 줄 수 있을 경우,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갈등

-       면접에 두 회사에 동시에 붙었는데 한 곳만 면접을 봐야 할 경우

Ø  회피-회피 갈등

-       두 가지 선택이 모두 개인에게 피해를 줄 경우, 반드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       강의를 들어가기 싫은데, 결석하면 감점을 당할 경우

Ø  접근-회피 갈등

-       한 가지 선택이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진 경우

-       아이가 생긴 이후 아이를 위해 휴직을 해야 할 지, 수익을 위해 계속 일을 해야 할지

Ø  이중 접근-이중회피 갈등

-       두 선택 대상이 각각 서로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을 경우

-       소개팅에서 첫 번째 상대는 잘생겼지만 돈이 없고, 두 번째 상대는 못생겼지만 돈이 많은 경우

 

n  대인갈등의 유형

Ø  유사갈등

-       실제로는 갈등이 아니지만 갈등과 같이 보이는 것

-       실제 갈등의 전조현상일 가능성이 농후

Ø  사실갈등

-       메시지의 정확성 여부에 대한 갈등

-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었는데 친구가 그 사실을 잊어버렸을 경우 사실 여부를 확인하면 문제는 해결

Ø  가치갈등

-       사람들 마음 속에 있는 가치나 신념이 서로 상충되어 발생하는 갈등

-       종교문제, 부부관계에서 주로 발생

Ø  정책갈등

-       지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갈등

-       육아문제에 있어 아버지는 엄하게, 어머니는 자유롭게 키우고 싶어할 경우

Ø  자아갈등

-       갈등 상황에 잇는 사람들이 이기는 것과 지는 것이 자기 이미지를 유지하는 데 결정적이라고 생각할 때 발생하는 갈등

n  갈등의 속성 (퇴보적 나선)

-       갈등의 변화하는 야상은 대체로 시간이 지날수록 증폭 됨

 

n  공격성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Ø  좌절-공격 이론

-       자신이 추구하려던 목표가 좌절되었을 경우 발생

-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때, 범죄가 증가하거나, 자살률이 늘어나는 것

Ø  단서 촉발 이론

-       좌절-공격 상황에 공격과 연합되어 있는 다른 단서가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게 작용

-       특정 단서가 갈등의 촉매제가 될 수 있음.

-       싸움이 일어났을 때, 주변에 무기류가 있을 경우 최악의 상황으로 번지는 것

Ø  흥분 전이 이론

-       다른 일로 인해 흥분이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안좋은 일을 접하면 공격성이 증폭되는 것

 

n  갈등 대등 전략

Ø  회피형 전략

-       상대방과 충돌하려 하지 않음

-       갈등의 존재 자체를 부정

-       갈등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음 (별일 아니잖아?)

-       관심사를 갈등으로부터 분리 (농담으로 무마)

ð  순간적인 회피를 통해 갈등을 피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업음

 

Ø  경쟁적 전략

-       인신공격 등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

-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상대방을 공격

-       때로는 물리적 행위 동반

ð  선의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나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ð  양 당사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옴

 

Ø  통합형 전략

-       갈등을 두려워하거나 회피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관계 속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인지

ð  회피형 전략이 나의 존재를 무시하고, 경쟁적 전략이 상대의 존재를 무시하는 거라면, 통합형 전략은 너와 내가 공존하려는 최상의 방법.

 

n  외모와 관련된 효과

Ø  후광효과 어떤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사람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침

Ø  방사효과 반사된 영향 누리기. 성공한 사람, 매력적인 사람 옆에서 그 영향을 함께 누리기

Ø  대조효과 나보다 덜 매력적인 사람 옆에서 대조되는 효과 누리기

Ø  동조효과

 

 

 

 

 

n  상황적 특성과 대인관계

Ø  근접성

-       물리적으로 가까울수록 더욱 친해지기 쉬움

-       갈등의 골이 깊거나 지나친 혐오감을 줄 수 있는 경우 반대의 상황

-       근접성의 원리는 통신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접근 가능성까지 고려

Ø  유사성

-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더욱 좋아하는 것

Ø  상보성

-       자신이 갖지 못한 점을 가진 사람에게 끌리는 것

 

n  대인 관계 형성 및 유지 과정의 이론 일관성 이론

Ø  균형이론

-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

Ø  인지부조화

-       신념과 실재 사이에 불일치나 비일관성이 있을 경우 생기는 것으로, 인지부조화 현상이 일어날 경우 행위나 인지의 변화를 통해 부조화를 제거하려는 경향이 있다.

 

n  사회적 교환이론

-       다른 사람에게 한 자신의 행동이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에서 사회적 행동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

-       이익 = 보상 비용

-       두 사람이 상호작용을 할 때, 서로에게서 얻을 수 있는 심리적 경제적 보상에서 심리적 경제 비용을 뺀 만큼이 이익으로 돌아옴

 

n  형평이론

-       두 사람이 관계에서 들이는 비용과 관계에서 얻는 보상의 비율이 동일해야 형평을 유지하는 단계

-       기여는 비용에 해당되며, 소득은 보상으로 인지 됨

-       A의 소득/A의 기여 = B의 소득/B의 기여

 

n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다른 커뮤니케이션과 다른 점

-       매스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송신자는 개인이 아닌 조직이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전송과정은 일단의 하부조직에 의해 수행된다.

(TV뉴스 송신소 지방 방송사 지역 가정)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피드백은 즉각적이지 않으며, 초기 메시지 작성자에게 도달하지 않는 경향

(통시기술의 발달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게 한다)

 

n  대중 & 공중 & 군중

-       대중은 공간적으로 흩어져 있고, 사회인구학적, 심리학적으로 이질적이며 구성원들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없는 익명성의 원자화된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 개념

-       공중은 어떤 특정 문제에 대해 관심을 공유하고, /반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지칭하는 집단 개념

-       군중은 어떤 특정 목적으로 같은 장소에 모인 사람들은 지칭하는 집단 개념

 

 

 

n  매스 미디어의 사회적 중요성

-       현실의 사회적 구성

-       매스 미디어는 외부세상을 거울처럼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보다는 어떤 가치, 이념적 틀, 문화적 원칙에 따라 세상의 성격을 구성하고 해석함.

 

n  제한효과 모델에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이 제한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       제한효과 모델에 따르면 실제로 탄환효과 이론의 주장과는 같이 대중의 인식이나 행동양식을 한번에 바꿀 만한 힘은 매스 미디어에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스 미디어를 수용하는 대중들은 수동적이거나 고립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매스 미디어를 선별적으로 수용한다. 따라서 설사 매스 미디어에 의한 효과가 있을지라도, 개인에 따라 그 영향력은 개별적이다.

 

n  의제 설정 이론과 프레이밍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       의제설정이론에의 매스 미디어는 많은 사회 이슈들 중 주목해야 할 이제를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현실의 중요한 문제와 매스 미디어에서 강조하는 문제들은 항상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에, 미디어는 특정 이슈를 주목함으로써 공중으로 하여금 그 이슈를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게 만든다. 즉 미디어가 강조하는 속성이 공중이 그 이슈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으로 전이되는 것이다. 반면 프레이밍 이론에서 대중은 스스로의 스키마를 가지고 주목해야 할 이슈를 스스로 설정한다. 대중이 가지고 있는 스키마가 개별적이기 대문에 동일한 이슈에 대해 서로 다른 인지 창출이 가능해진다. 여기서 프레임이란 수용자가 사회적 사건에 대해 의미를 이해하는 틀이다. 이처럼 의제설정이론이 대중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반면, 프레이밍 이론은 능동적인 존재로 인지한다. 한편 이슈들은 다양한 세부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가 어떤 속성을 부각시키냐에 따라 수용자들의 인식이 달라진다는 좀에서는 유사점을 갖는다.

 

n  인터넷 여론의 형성과정에서 발생하는 침묵의 나선 효과의 예는?

-       침묵의 나선은 미디어가 다수 의견은 더욱 강력한 다수 의견으로 강화하고, 소수 의견은 더욱 열세한 의견으로 위축시킨다는 이론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고립되는 것에 대한 큰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과 일치할 경우 적극적으로 이를 표현하지만, 반대의 경우 침묵을 지키게 된다. 특히 인터넷은 이러한 침묵의 나선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공간이다. 작년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던 지하철 개똥녀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 경우 특정 개인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인터넷 공간에서 비판 여론이 다수 의견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한편 개인신상정보 노출과 같은 마녀사냥식 여론몰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있었으나, 절대 다수인 비난 여론에 파묻힌 사례가 있다.

 

n  효과이론에서 기본 가정의 변화가 일어난 것은 어떠한 사회적 배경에서 비롯되었는가?

-       기존의 탄환 이론에서 매스 미디어가 대중들의 태도나 행동양식을 즉각적으로 변화시킬만한 즉각적이고도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것은 매스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내성이 없었던 것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매스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적응성과 교육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일정 수준 이상의 내성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과 같은 무비판 적인 수용이 일어나지 않고 매스 미디어에 대해 나름대로의 인식 틀을 가지고 평가 및 수용함에 따라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이 감소하였다고 볼 수 있다.

 

 

 

 

n  게이트 키핑

-       게이트키핑은의 일반적인 의미는 특정한 메시지가 선택되거나 거부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신문사 조직에 적용시키면, 편집국 내에서 보도될 기사를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행위이다. 그리고 이를 행하는 사람들을 게이트 키퍼라 지칭한다.

-       이러한 게이트키핑은 뉴스의 가치보다 수용적 요구, 고용주의 제재, 기자의 가치관과 배경, 동료의 비공식적 영향력, 외부사회의 압력, 뉴스원을 포함한 준거 집단의 영향 등에 의해 결정된다.

-       한 자루의 펜이 칼보다 무섭다라는 말이 있다. 무력보다 지력이 더 강하다는 말이다. 때로는 총이나 칼 보다 언론의 펜이 무서울 경우가 더 많다. 이는 매스 미디어의 역할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적절한 답변이 될 수 있다.

-       재벌이나 정치권력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이 게이트 키퍼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축소되거나 제거되는 현상이 현실에서는 비일비재하다. 이는 우리가 알고 있던 사실이, 믿고 있던 내용이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전조이다.

-       따라서 게이트 기핑은 특정 집단에 의해 휘둘리지 않아야 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잃어서는 안된다.

 

n  한국 신문 산업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한국의 신문 산업의 정부정책의 필요성에 따라 독과점과 경쟁의 원리가 적용되어 왔다. 자본상으로는 1998년 이후 재벌의 자본으로부터 독립하였다. 하지만 국내 신문 산업 경영구조의 문제점은 간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자본 구조의 열악함은 물론, 과다한 부채규모를 끌어안고 있다. 신문 시장 내에서의 과다 경쟁과 비정상적인 상거래 행위는 비합리적인 경영을 초래하였다. 과잉투자, 기자재 수입원가 상승 그리고 과다한 광고 의존율과 경품제고 등의 과다한 판매비용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특히 과다한 광고 의존율은 신문사와 광고업자간의 불평등 거래를 야기했으며, 광고주의 영향력 확대를 가져왔다.

 

n  인쇄 미디어의 사회적 의무

Ø  신문의 입체성

-       같은 사건이라도 어떤 식으로 내용을 구성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용자는 신문을 비판적으로 해독하고 다른 논조의 신문과 비교하는 등 그 내포적인 의미를 읽어야 한다.

Ø  권력기관화

-       언론사는 정치/경제적으로 막강한 권력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다

Ø  상업 저널리즘

-       상업 저널리즘과 정치 권력에 휘둘리기 보다는 진정한 저널리즘을 펼칠 수 있는 공론의 장이 되기 위해 공익성의 원칙과 관점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n  텔레비전 편성의 이해

Ø  광의의 편성

-       방송프로그램의 명칭과 성격 그리고 배치 등을 계획하는 행위부터 그 계획의 구체화를 위한 제작 행위, 운행과 경우에 따라서는 송출까지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고려

Ø  혐의의 편성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적 내용 결정이나 제작 단계 이후를 포함하지 않는, 주제와 형식 및 시간 결정에 해당하는 행위로 해석

 

 

 

 

n  편성전략

Ø  줄띠편성- 일주일에 5일 이상 같은 시간대에 같은 프로그램을 편성 (시청습관을 유도)

Ø  구획편성- 일정한 시간대에 비슷한 성격을 지닌 프로그램을 편성 (동반효과 유도)

Ø  장기판 편성 같은 시간대 요일마다 다른 프로그램을 편성 (다양한 욕구 충족, 고정 시청자 X)

Ø  대안편성 일반 대중이 아닌 특정 계층을 상대로 한 전문적인 프로그램 편성

Ø  함포사격용 편성- 90분 이상 되는 강력한 프로그램을 편성 (타 프로그램보다 일찍 시작해서 점유)

Ø  실력편성 타 방송사와 동일한 시간에 유사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실력으로 승부

Ø  대응편성 실력편성과 유사하나, 타 방송사와 동일 시간대에 다른 성격의 프로그램을 편성 (공존전략)

Ø  엇물리기 편성 타 방송국 프로그램 보다 조금 일찍 혹은 늦게 편성

Ø  끼워넣기 편성 성공여부가 불투명한 프로그램을 인기 프로그램 가운데 편성 (편승효과)

Ø  양면 걸치기 편성 하나의 인기 프로그램 앞 뒤에 새로운 프로그램 편성

 

n  PSI (public service indes)

-       프로그램 공익성 지표

-       프로그램 질정 평가 방법

-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공영방송의 서비스를 충실히 제공하였는가를 평가하는 척도

-       전국 15세 이상 남녀로 구성된 5~7,500명의 시청자 패널 가운데 2,500명을 선발하여 완성도, 정보성, 오락성 세 가지 차원으로 평가

 

n  시청률 조사 방법

Ø  피플미터

-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의 TV수상기에 피플미터라는 기기를 설치하여 각각의 TV on/off 및 어느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지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체크하여 시청률을 계산

Ø  패시브미터

-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피플미터의 단점인 시청자가 해야 하는 일이라는 단점을 극복한 방버법으로 TV 앞에 모인 시청자를 첨단 기법으로 판별하여 시청자 정보를 산출하고, 이를 통합하여 시청률을 계산하는 방법

Ø  일기식 조사방법

-       조사표를 조사 대상 가구에 배포하여 TV 시청상황을 기입하도록 하는 방법. 질문조사법과 달리 대상자에게 요구하는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비교적 많은 표본을 수집할 수 있다.

Ø  전화조사

-       전화를 통해 질문하고 회답을 얻는 방법. 저렴한 비용으로 짦은 시간 내 여러 대상자들을 조사하는 것이 가능.

 

n  TV 수용자 크기 조사방법